영아기의 발달characteristic(특성) 및 보육교사의 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18 08:35
본문
Download : 영아기의 발달특성 및 보육교사의 역할.hwp
② 능동적, 반복적 탐색 (16-28주) - 물체를 잡았다 떨어뜨리고, 다시 잡는 것과같은 능동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을 한다. 이 시기동안 급속한 신체발달로 만1세경에는 혼자 걸을 수 있고, 만2세경에는 뛰어다닐 수 있게 된다 영아기 동안 운동능력의 발달은 대단히 눈부시게 이루어진다. 영아 기동안 이루어지는 협응기능은 손뻗기, 움켜쥐기, 잡기, 옷벗기 등을 들 수 있다
영아의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① 정적인 시각탐색 (생후0-16주) - 자기의 손을 바라보는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③ 파악과 조작의 시도 (28-40주) - 손뻗기(reaching) 능력과 파악(grasping)능력의 조정에 시각활동이 함께 협응작용을 함으로써 멀리 있는 물체를 잡을 수 있다 이 단계에서 비로소 눈을 이용하여 자신이 안내하는 눈과 손의 협응(eye-han coordination)이 발달된다
④ 정교화의 확장(40주이후-학령기) - 눈과 손의 협응력을 이용한 활동들을 정교화하고 확장시키기 위하여 계속 탐색하고…(省略)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영아기의 발달특성 및 보육교사의 역할.hwp( 72 )
영아기의 발달characteristic(특성) 및 보육교사의 역할






영아기,발달특성,보육교사,역할,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영아기의 발달characteristic(특성) 및 보육교사의 역할
순서
다. 또한 아기의 생후 첫 몇 년 동안의 정상적인 운동발달은 뇌 신경계의 정상성을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이며, 인지발달의 정상성과도 관련된다
출생에서 약 1년 반 사이에 영아는 보행을 습득함으로써 스스로 걸어 다닐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로 change(변화)된다 운동발달을 성취하는 속도는 영아에 따라 개인차가 있으나, 운동발달을 성취하는 순서는 일정한 계열성을 갖고 있다 즉 발달에 커다란 change(변화)를 가져오는 이행능력은 고개 들기, 뒤집기, 앉기, 기어 다니기, 일어서기, 걷기, 뛰기의 일정한 순서로 진행된다
(2) 협응능력의 발달
영아의 협응기능은 감각. 운동적이며, 주로 눈과 손의 협응작용의 발달이다.
영아기의 발달특성 및 보육교사의 역할 , 영아기의 발달특성 및 보육교사의 역할사범교육레포트 , 영아기 발달특성 보육교사 역할
♠ 영아기의 발달특성(特性)
1) 영아의 신체적 발달
(1) 이동운동능력의 발달
이 시기의 가장 놀라운 change(변화)는 자신의 몸을 조정하지 못하는 무기력한 존재에서 스스로 이동하거나 움직일 수 있는 독립된 존재로 발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