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교육과정및평가 기말 report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04:34
본문
Download : 경상대 교육과정및평가 기말 레포트.hwp
설명


경상대 교육과정및평가 기말 report
경상대 교육과정및평가 기말 report
제 1장 교육평가의 역할과 교육goal(목표)
◈교육평가의 역할 - 다양한 교육적 결정을 위한 근본적인 정보제공, 학습자들의 학업진보
◈학교에서 사용되는 평가의 종류
1.측定義(정의) 본질에 따라 2.교실 수업장면에 활용되는 시기에 따라 3.결과 해석의 방법에 따라
◈평가유형
1.표준화 검사, 비표준화 검사 2.개별검사, 집단검사 3.완전숙달검사, 개관검사 4.서답형 검사, 선택형 검사 5.속도검사, 능력 검사 6.主觀式 검사, 객식 검사
◈의도된 수업goal(목표) 들을 定義(정의)하는 과정과 평가는 goal(목표) 들의 다양한 차원들을 고려함으로써 향상된다
제 2장 교육평가 관련 주요 속성 : 타당성, 신뢰성, 객관성, 실용성
◈타당성의 기본유형
1.내용타당성 :검사자가 고려중인 해결해야할문제영역의 대표성을 가진 내용을 측정(measurement)하는 정도, 측정(measurement)내용의 논리적인 分析(분석)과 측정(measurement)된 성취와의 비교에 의해 결정(성취검사에서 특히 중요) 2.준거지향 타당성 :앞으로의 성적을 예상하고 현재 성적을 측정(measurement)하는데 부합되는 정도와 관계 3.구인 타당성 :검사결과가 심리적 요인의 관점에서 해석되는 정도, 시험전수에 影響을 주는 용인들을 규명하고 명확히 하는 것을 포함.
◈신뢰성
1. 검사- 재검사 신뢰도 :일정기간 동안 동일검사를 동일 피험자에게 실시하여 검사실시의 시기 차에서 나타나는 안정성을 측정(measurement) 2. 동형 검사 신뢰도 :동형의 두 검사를 동일 피험자에게 실시하여 검사 문항내용의 차에서 오는 검사도구의 동형성을 측정(measurement) 3. 반분 신뢰도 :한번의 검사를 하여 기우 또는 전후로 양분 채점하고, 검사문항 내용의 동질성을 확인 4. 문항내적 합치도 :문항내의 정답 reaction(반응)과 오답 reaction(반응)의 일관성을 측정(measurement)
제 3장 교실평가 설계의 틀
◈교실평가의 설계단계
1.평가목적의 판단, 결정 2.평가 내용 및 학습행동의 분류작업하기 3.적정 문항 유형의 선택 4.적절 평가문항의 준비 5.평가문항의 수집, 편집 6.평가실시 7.평가 처리 8.결과의 활용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사용목적
1.정치평가 -학습의 준비도 판…(생략(省略))
경상대,교육과정,평,기말,레포트,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경상대 교육과정및평가 기말 레포트.hwp( 77 )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경상대 교육과정및평가 기말 레포트 , 경상대 교육과정및평가 기말 레포트사범교육레포트 , 경상대 교육과정 평 기말 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