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를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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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1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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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막 대학생이 되어 읽었던 그 시대때의 상실감과 분노의 시대를 통해 얻은 허무주의는 대학생활의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서 허덕이는 내게 정답은 주지 못했지만 왜 고민해야 하고 아파해야 하는지를 이해시켜 주었다.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다들 좋은 레포트 쓰시길 바랍니다!Kn2018885_고등어를읽고 , 고등어를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고등어를 읽고나서
설명
학교에서 내준 여러 번의 과제(problem)를 통해 80년대에 민주주의의 자유를 외치면서 젊은 시절을 보낸 이른바 386세대가 90년대에 어떻게 그들의 경험을 문학적으로나 예술적으로 승화시켜 나가는지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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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영`저, 「고등어」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다들 좋은 리포트 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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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작품분석을 하고 본인의 감상내용을 적었습니다. 작품분석을 하고 본인의 감상내용을 적었습니다. 개인의 꿈이 집단의 이상아래 희생되어야 했던 시대, 개인의 행복에 맞물려 반대되는 집단의 선을 부여잡고 힘겨워 하다 천상으로 떠난 노은림의 삶은 이른바 386세대에 대한 반성의 한 관점을 제공했다고 볼 수있다 80…(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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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2018885_고등어를읽고나서
레포트/감상서평
`공지영`저, 「고등어」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이것이 학교에서 내준 과제(problem)의 수업 의도였는지는 정확히 알수 없으나 그런 의도와는 상관없이 자연스레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게끔 내가 살아보지 못한 세계에 대한 동경이라고나 할까. 이런 이유에서인지 더더욱 소설속의 인물이나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파악하기 수월했다. 다른 세대의 사람임에도 무언가 알 수 없는 공통된 마음을 지닐 수 있게 해준 덕분인지 난 이 책에 더더욱 깊이 빠져들 수 밖에 없었다.
고등어는 내가 동경하는 80년대 대학생활 즉 이상과 현실의 시대의 벽에서 고뇌하던 두 주인공 노은림과 김명우라는 인물을 통해 90년대의 이들의 꿈과 슬픔을 형상화 한 소설로 이 후 작가의 작품세계를 설명(說明)하는데 중요한 열쇠가 되는 작품이다. 이를 통해 현실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므로써 또 한단계 뛰어 넘는데 중대한 역할을 해 주었고 그만큼 몇 년이 지난 지금도 뇌리에 아주 깊이 박혀있는 책이다. 그야말로 우연히 읽게 된 고등어는 title(제목)에서 느껴지는 친근함 외에도 내게 상실의 시대에서의 허무의 이해를 완결지어 주는 역할을 해 주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허무에 대한 定義(정이)를 이 책은 뭔가를 잃은 상실감이 아니라 허무라기보다 허탈에 허덕이는 내 자신에게 허무가 무엇인지 알려주어 다 빠져나가는 허탈이 아닌 뭔가가 들어차는 허무를 알려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