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유아교육학과]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8-16 06:32
본문
Download : [방송대, 유아교육학과]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hwp
부모의 역할 및 자질 향상 교육과 부모의 교육기능 활성화교육의 두 유형의 부모교육 理論의 특징은 다시 자녀의 연령, 부모교육을 받는 대상, 부모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 목표(goal) 요인에 의해 세분화 될 수 있다 그리하여 1970년대 이후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program]) 이 각각 다른 철학적인 理論에 기초하여 보급되기 스타트하였다.
순서
go드라이커스와고든의부모교육理論(이론)을비교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 론
1.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理論
1) 부모교육理論
(1) 관심끌기
(2) 힘 행사하기
(3) 보복하기
(4) 부적절한 행동
2) 기본관념
3) 자녀의 교육원리
(1) 생활태도와 양식
(2) 바람직한 양육방법
(3)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가정
4) 민주적 부모교육理論의 발달과정
5)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에 대한 견해
6)논리적 귀결과 처벌의 차이
7) 부모교육理論의 평가
(1) 부모연구 집단
(2)부모-교사 교육 센터
2.고든(T.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理論(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 PET)
1)理論적 배경
2) 목표(goal)
3) 내용
4) 부모역할훈련의 방법
(1) 너 전달법(you-message)과 나 전달법(I-message)
(2) 무패의 방법(no-lose method)
(3)내부적인 책임
(4)간섭 줄이기
(5)침묵하기(소극적 듣기)
(6)반영적 경청법(active listening)
3. Dreikurs과 Gordon의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와 시사점
1) Rudolph 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 理論
2)Thomas Gordon의 「부모의 효율성 훈련」理論
Ⅲ. conclusion
Ⅰ. 서론
인간이 태어나서 최초로 접하는 사회는 가정이다.
부모교육이란 future 에 부모가 될 youth, 임신기의 부모, 그리고 자녀를 가지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부모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교육을 의미한다. 그러나 유아의 교육에 있어서 부모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 및 관여에 관해서 강조된 것은 인류의 history에 비해서 그리 오래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결혼 후 자녀를 낳아 기르면서 부모교육의 실시를 절실히 느끼게 되어 대부분의 부모교육은 자녀를 기르고 있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성인교육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다아 부모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게 됨과 동시에 부모 자신의 부모로서의 자질 향상과 개인…(省略)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방송대, 유아교육학과]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理論(이론)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Download : [방송대, 유아교육학과]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hwp( 93 )
바랍니다.go드라이커스와고든의부모교육이론을비교설명하시오 , [방송대, 유아교육학과]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기타방송통신 ,
설명
방송통신/기타
![[방송대,%20유아교육학과]%20드라이커스(Dreikurs)와%20고든(Gordon)의%20부모교육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EA%B3%BC%5D%20%EB%93%9C%EB%9D%BC%EC%9D%B4%EC%BB%A4%EC%8A%A4(Dreikurs)%EC%99%80%20%EA%B3%A0%EB%93%A0(Gordon)%EC%9D%98%20%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_hwp_01.gif)
![[방송대,%20유아교육학과]%20드라이커스(Dreikurs)와%20고든(Gordon)의%20부모교육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EA%B3%BC%5D%20%EB%93%9C%EB%9D%BC%EC%9D%B4%EC%BB%A4%EC%8A%A4(Dreikurs)%EC%99%80%20%EA%B3%A0%EB%93%A0(Gordon)%EC%9D%98%20%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_hwp_02.gif)
![[방송대,%20유아교육학과]%20드라이커스(Dreikurs)와%20고든(Gordon)의%20부모교육이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EA%B3%BC%5D%20%EB%93%9C%EB%9D%BC%EC%9D%B4%EC%BB%A4%EC%8A%A4(Dreikurs)%EC%99%80%20%EA%B3%A0%EB%93%A0(Gordon)%EC%9D%98%20%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_hwp_03.gif)
![[방송대,%20유아교육학과]%20드라이커스(Dreikurs)와%20고든(Gordon)의%20부모교육이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EA%B3%BC%5D%20%EB%93%9C%EB%9D%BC%EC%9D%B4%EC%BB%A4%EC%8A%A4(Dreikurs)%EC%99%80%20%EA%B3%A0%EB%93%A0(Gordon)%EC%9D%98%20%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_hwp_04.gif)
![[방송대,%20유아교육학과]%20드라이커스(Dreikurs)와%20고든(Gordon)의%20부모교육이론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EA%B3%BC%5D%20%EB%93%9C%EB%9D%BC%EC%9D%B4%EC%BB%A4%EC%8A%A4(Dreikurs)%EC%99%80%20%EA%B3%A0%EB%93%A0(Gordon)%EC%9D%98%20%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_hwp_05.gif)
![[방송대,%20유아교육학과]%20드라이커스(Dreikurs)와%20고든(Gordon)의%20부모교육이론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EA%B3%BC%5D%20%EB%93%9C%EB%9D%BC%EC%9D%B4%EC%BB%A4%EC%8A%A4(Dreikurs)%EC%99%80%20%EA%B3%A0%EB%93%A0(Gordon)%EC%9D%98%20%EB%B6%80%EB%AA%A8%EA%B5%90%EC%9C%A1%EC%9D%B4%EB%A1%A0_hwp_06.gif)
,기타,방송통신
상세하게 요약정리(整理) 잘되어 있으니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理論(이론)에 대하여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가definition environment(환경) 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은 부모라는 존재이다.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부모는 어린 자녀들에게 인격발달을 위한 최초의 지도교사의 역할을 담당하는 존재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예전부터 해오던 부모역할 및 자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program]) 은 理論이 다양화 되었고, 부모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program]) 은 학교 중심 프로그램(program]) 과 가정중심 프로그램(program]) , 지history회 중심 프로그램(program]) 으로 세분되었다.
다. 감사합니다.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바랍니다. 비교적 현대에 와서 부모가 자녀교육에서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인식의 증대와 더불어 부모의 자녀교육에의 참여 가 유아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다아 이러한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져 그 것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1960년대 이후부터 부모교육 프로그램(program]) 은 다양하게 발전되기 스타트했다. 그러므로 태어나서 최초로 접하는 사회도 가정이고 교육의 장소도 가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