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근대의 소설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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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7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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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의 소설관
근대의 소설관
근대의 소설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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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을 일반인들을 계몽하는 수단으로 보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라는 암시가 들어있음.
반열에 들어가고 ‘최상승 양식’으로 평가되는 현상이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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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의 소설관
순서
*이해조: 신소설 작가들 중에서 고대소설 전체에 대해 가장 높은 소리로 비판함.
※이해조의 새로운 소설관
근대의 소설관
근대의 소설관
-신소설 작가들 가운데서 가장 적극적으로 새로운 소설관을 펼침.
*박은식: <서사건국지>(1907)의 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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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민족 정체성 상실과 회복의지로 이어졌던 history적 상황 때문
3)애국계몽 운동기: 우리 고전소설은 격하하면서 서양의 history적 인물의 전기나 history서는 떠받드는 풍조가 존재
.
-과거에 대한 준열한 비판을 통해서 새로운 현재를 일구어 보겠다는 발상 아래 고대소설을 더욱 통렬하게 비판함.
이유: 고대소설을 황음과 부패의 한 원인으로 파악하고 구미열강의 건국사와 영웅담을 애국사상과 건전한 풍습의 한 동력으로 파악한 것이 시대의 요청이요 추세였기 때문
.
근대의 소설관
2)개화기: -소설에 대한 통념이 극복되기 처음 함과 동시에 소설이 경사자집(經史子集)의
설명
이유: ①개화기에 와서 신문 ․ 잡지 ․ 단행본 등 매스 미디어의 출현으로 인해 소설의 공기 능에 대한 긍定義(정이) 폭이 넓어짐.
근대의 소설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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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소설을 제재에 따라 정치, 탐정, 사회비판, 가정, 윤리, 과학소설 등으로 나눌 수 있을 것으로
-서양소설은 긍정하고 우리 고소설은 부정하는 태도가 일반화되어 있었음.
1)19세기 말: 조선조 선비들 사이에서 전개되었던 소설양식 찬반론이 소설의 존재이유를 긍정하는 쪽으로 기울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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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소설 대개가 세상에 오히려 해를 많이 끼쳤다는 고대소설 부정론에 도달함.
→<서사건국지>의 서문은 노벨 긍정론을 주입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로망스 부정론을 펼친 것으로 보임.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