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눈으로 본 세계화와 민족주의`를 읽고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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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9 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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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으로는 갑오농민항쟁이 일어나고 밖으로는 청일세력이 진주하여 패권을 다투었으며 법제적으로는 조선조의 신분계급사회를 규정하던 경국대전 체제가 완전 붕괴되고 법 앞에 만민이 평등한 사회로 법제가 바뀌었다. 20세기 초 한국의 민족주의는 국권의 회복을 위하여 주창되었고, 독립운동의 정신적 지주이기도 하였다.
- 1910년 대한제국이 Japan에 병합되면서 한국인은 정치적 자유, 주권의 상실을 가져와 역사(歷史)상 미증유의 좌절에 직면하게 된다된다. 지금까지 사람을 구별하던 신분, 학연, 지연, 당파, 性을 초월하여 역사(歷史) 운동의 구심점으로 민족의 단결이 강조되었다. 기존에 강대국의 입장에 맞추어진 세계화와 민족주의 개면에서 탈피하여 한국과 한민족에게 필요한 자세를 역설하고 있다아 처음에는 다소 딱딱하고 어려운 내용의 책이 아닐까 염려했는데 실제로 책을 접해보니 과연 교수님의 말씀처럼 책의 두께도 그다지 두껍지 않고 대중들에게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게 이해하기 쉽게 쓰여진 책이었다. 국권의 상실은 이제 개인이 운위할 것이 아니라 민족 공동의 운명이었다. 이제 민족은 하나의 운명공동체임을 깨닫게 되었다.
책 `우리 눈으로 본 세계화와 민족주의`의 세계화 시대의 주체적 자세와 우리 민족의 정체성 을 주제로 한 감상문 입니다.레포트_세계화와민족주의1 , `우리 눈으로 본 세계화와 민족주의`를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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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이 때에 우국지사들은 지금까지 발견하지 못했던 민족을 발견하였다. 즉 동포라는 용어가 새롭게 사용되기 처음 하였다. 일제하에서는 국민이라고 칭할 수 없었고 오직 민족이란 용어만이 전체의 성원을 가리키는 용어였다. 이는 당시 뒤진 서양의 신학문을 배워들이기 위해서 전 민족이 각성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1. 들어가며
2. 본문 요약
(가) 한국 민족주의의 모순
▶ 한국 민족주의론
▶ 한국 민족주의의 허약성
▶ 한국 민족주의가 억압의 원천이가? : 반민족적, 반공적 민족주의
▶ 한국 민족주의를 버릴 수 있는가?
(나) 한국 민족주의와 자유주의
▶ 정치적 가치 선택의 쟁점들
▶ 선택의 기준과 해결 方案
(다) 열린 민족주의 : 주체성과 다양성
▶ 폐쇄적 민족주의의 문제
▶ 한국의 세계화론과 ‘열린 민족주의’론의 問題點
▶ 열린 민족주의의 내용 : 주체성과 다양성
(라) 민족주의, 세계화, 민족 통일
▶ 민족 통합의 project
3. 맺으며
1. 들어가며
- 1894년은 한국사에서 대단히 중요한 해이다. 우리는 가족과 개인을 포기하면서 구국운동을 한 선조들의 민족주의에 많은 빚을 알게 모르게 지고 있다아
- 김영명의 「우리 눈으로 본 세계화와 민족주의」는 말그대로 <우리>시각으로 쓰여진 책이다. 국권을 상실한 국가에서 주권의 독립을 쟁취하기 위한 민족주의로 전환되었다. 세계화와 민족주의에 대한 보편적 definition 이…(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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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보고서_세계화와민족주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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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우리 눈으로 본 세계화와 민족주의`의 세계화 시대의 주체적 자세와 우리 민족의 정체성 을 주제로 한 감상문 입니다.
- 이런 상황에서 한국 민족주의는 투쟁적, 배타적, 교조적 성격을 가지게 됨이 당연한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