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에밀리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7 14:22
본문
Download : 레지오에밀리아.hwp
이 체제는 특수아를 포한한 모든 어린이에게 개방되며, 시에서 운영하는 종일제 탁아 체제에서 시작되었으며 부모 협동조합 운동에서 시작된 것이기 때문에 시작부터 부모, 교육자, 어린이 사이의 관계와 협력에 대한 명백한 인식이 있었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시립 유아 교육 체제는 전 세계에서 가장 좋은 교육 체제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2001년 기준) 이 체제는 지난 40년 동안 통합된 전체로 여겨지는 독특하고 혁신적인 철학적 교과 과정과 교수법, 학교 조직, environment(환경) 구성을 발달 시켜 왔다. 이 체제에서는 환경을 탐색하고 어린이 자신의 자연스런 ‘ 언어’ 또는 표현 방식 - 예를 들면 말, 동작, 그림, 칠하기, 만들기, 조각, 그림자놀이, 콜라주. 상상놀이, 음악- 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도록 어린이를 격려한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시립 유아 교육 체제는 전 세계에서 가장 좋은 교육 체제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그 밖의 특징들로는 프로젝트 실시시 소집단의 활용, 교사 - 어린이 연계성(두 명의 교사가 한 집단의 어린이를 3년 동안 담당함), 지역 사회 중심의 운영 방법을 틀 수 있다.
레지오에밀리아
(4) 생태학적 주의
(2) environment(환경) 구성
3) environment의 중요성
2) 기본원리
2.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사상과 그 실천에 관한 연구
(1) environment(환경) 구성의 철학
(1) 교사
5) 기록의 중요성
Ⅰ.서론............................................................................... p.2
1) 교육목표
(1)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창시자
1) 아동관
(1) environment 구성의 철학
(3) 미술전담교사
(1)구성주의
(1) 프로젝트
4) environment 구성
5) 기록의 중요성
(4) 생태학적 주의
4) 관계의 중요성
3) environment(환경) 의 중요성
1) 아동관
이 접근법은 우리에게 학습자로서의 어린이의 본질, 교사의 역할, 학교의 조직과 운영, 물리적 environment의 구성과 이용, 그리고 협력적이고 개방적 발견과 문제 해결을 경험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 과定義(정의) 계획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현재 레지오 에밀리아 시는 3~6세 어린이를 위한 유치원 22개와 0~3세 어린이를 위한 13개의 영유아 센터의 운영과 재정을 담당하고 있다. 교실은 협동적 문제 해결 접근법을 통한 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직되어 있다. 그 밖의 특징들로는 프로젝트 실시시 소집단의 활용, 교사 - 어린이 연계성(두 명의 교사가 한 집단의 어린이를 3년 동안 담당함), 지역 사회 중심의 운영 방법을 틀 수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시의 인구는 약 130,000명이다.
Ⅱ.본론.......................................................................... p.3-24
4.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과정..........................................p.12-18
2) theory(이론)적 배경
Ⅲ.결론 ............................................................................... p.26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는 이탈리아 북부의 한창 발전하고 있는 진보적인 에밀리아 로마냐(Emilia Romagna) 지역에 있는 도시이다.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 전제.................................p.8-10
Ⅱ.본론.......................................................................... p.3-24
5)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ㆍ교육기관 구성원의 역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history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歷史(역사)
Ⅳ.참고문헌.......................................................................... p.34
2)기존의 접근법과 레지오 접근법의 비교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p.10-12
(1) 교사
1) 교육목표(goal)
2) 교육내용 및 활동
2)기존의 접근법과 레지오 접근법의 비교
순서
4) 관계의 중요성
5)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ㆍ교육기관 구성원의 역할
6.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drawback(걸점)............................................ p.23-24
1.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p.3-7
목차
Ⅳ.출처.......................................................................... p.34
2.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사상과 그 실천에 관한 연구
2) 기본원리
Ⅳ.논문 ............................................................................. p.27-33
레포트 > 기타
4) environment(환경) 구성
2) 理論적 배경
레지오에밀리아
(1)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창시자
1) 교실environment의 조직과 구조적 특징
6.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결점............................................ p.23-24
4.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과정..........................................p.12-18
목차 Ⅰ.서론............................................................................... p.2 Ⅱ.본론.......................................................................... p.3-24 1.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p.3-7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 (1)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창시자 (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기초 2) 이론적 배경 (1)구성주의 (2)구성주의 (3)사회ㆍ문화적 이론 (4) 생태학적 주의 (5) 다중지능 이론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 전제.................................p.8-10 1) 아동관 2) 기본원리 3) 환경의 중요성 4) 관계의 중요성 5) 기록의 중요성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p.10-12 1) 교실환경의 조직과 구조적 특징 2)기존의 접근법과 레지오 접근법의 비교 4.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과정..........................................p.12-18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및 활동 (1) 프로젝트 3) 일과 구성 4) 환경 구성 (1) 환경 구성의 철학 (2) 환경 구성 5)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ㆍ교육기관 구성원의 역할 (1) 교사 (2) 교육조정자 (3) 미술전담교사 6)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5.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사례.......................................... p.19-22 6.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p.23-24 Ⅲ.결론 ............................................................................... p.26 Ⅳ.논문 ............................................................................. p.27-33 1.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법의 교육적 효과 비교 2.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사상과 그 실천에 관한 연구 Ⅳ.참고문헌.......................................................................... p.34 서론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는 이탈리아 북부의 한창 발전하고 있는 진보적인 에밀리아 로마냐(Emilia Romagna) 지역에 있는 도시이다. 이 체제는 특수아를 포한한 모든 어린이에게 개방되며, 시에서 운영하는 종일제 탁아 체제에서 스타트되었으며 부모 협동조합 운동에서 스타트된 것이기 때문에 스타트부터 부모, 교육자, 어린이 사이의 관계와 협력에 대한 명백한 인식이 있었다. 레지오 에밀리아 시의 인구는 약 130,000명이다. 현재 레지오 에밀리아 시는 3~6세 어린이를 위한 유치원 22개와 0~3세 어린이를 위한 13개의 영유아 센터의 운영과 재정을 담당하고 있다. 이 접근법은 상징적 표상(symbolic representation)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어린이의 지적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 이 체제는 특수아를 포한한 모든 어린이에게 개방되며, 시에서 운영하는 종일제 탁아 체제에서 처음 되었으며 부모 협동조합 운동에서 처음 된 것이기 때문에 처음 부터 부모, 교육자, 어린이 사이의 관계와 협력에 대한 명백한 인식이 있었다. (2001년 기준) 이 체제는 지난 40년 동안 통합된 전체로 여겨지는 독특하고 혁신적인 철학적 교과 과정과 교수법, 학교 조직, 환경 구성을 발달 시켜 왔다.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p.10-12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 전제.................................p.8-10
(2) environment 구성
3) 일과 구성
Download : 레지오에밀리아.hwp( 45 )
(2)구성주의
6) 부모 및 지history회와의 연계
(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歷史(역사)적 기초
(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history적 기초
5.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program]) 의 사례.......................................... p.19-22
3) 일과 구성
1.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법의 교육적 효과 비교
(2) 교육조정자
이 접근법은 우리에게 학습자로서의 어린이의 본질, 교사의 역할, 학교의 조직과 운영, 물리적 environment(환경) 의 구성과 이용, 그리고 협력적이고 개방적 발견과 문제 해결을 경험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 과定義(정이) 계획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이 접근법은 상징적 표상(symbolic representation)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어린이의 지적 발달을 도모하고 있따 이 체제에서는 environment을 탐색하고 어린이 자신의 자연스런 ‘ 언어’ 또는 표현 방식 - 예를 들면 말, 동작, 그림, 칠하기, 만들기, 조각, 그림자놀이, 콜라주. 상상놀이, 음악- 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도록 어린이를 격려한다. 이 접근법은 상징적 표상(symbolic representation)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어린이의 지적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
(2) 교육조정자
(1) 프로젝트
(3)사회ㆍ문화적 理論
(3)사회ㆍ文化적 theory(이론)
(1)구성주의
(2)구성주의
1.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법의 교육적 효율 비교
1) 교실environment(환경) 의 조직과 구조적 특징
Ⅰ.서론............................................................................... p.2
6) 부모 및 지歷史(역사)회와의 연계
(3) 미술전담교사
(5) 다중지능 理論
서론
Ⅳ.논문 ............................................................................. p.27-33
설명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는 이탈리아 북부의 한창 발전하고 있는 진보적인 에밀리아 로마냐(Emilia Romagna) 지역에 있는 도시이다. 교실은 협동적 문제 해결 접근법을 통한 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직되어 있따 그 밖의 특징들로는 프로젝트 실시시 소집단의 활용, 교사 - 어린이 연계성(두 명의 교사가 한 집단의 어린이를 3년 동안 담당함), 지역 사회 중심의 운영 방법을 틀 수 있따
Ⅲ.결론 ............................................................................... p.26
2) 교육내용 및 활동
목차





5.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example(사례) .......................................... p.19-22
1.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p.3-7
서론
(5) 다중지능 theory(이론)
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시립 유아 교육 체제는 전 세계에서 가장 좋은 교육 체제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따 현재 레지오 에밀리아 시는 3~6세 어린이를 위한 유치원 22개와 0~3세 어린이를 위한 13개의 영유아 센터의 운영과 재정을 담당하고 있따 (2001년 기준) 이 체제는 지난 40년 동안 통합된 전체로 여겨지는 독특하고 혁신적인 철학적 교과 과정과 교수법, 학교 조직, environment 구성을 발달 시켜 왔다. 레지오 에밀리아 시의 인구는 약 130,000명이다. 이 접근법은 우리에게 학습자로서의 어린이의 본질, 교사의 역할, 학교의 조직과 운영, 물리적 환경의 구성과 이용, 그리고 협력적이고 개방적 발견과 문제 해결을 경험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 과정의 계획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이 체제에서는 environment(환경) 을 탐색하고 어린이 자신의 자연스런 ‘ 언어’ 또는 표현 방식 - 예를 들면 말, 동작, 그림, 칠하기, 만들기, 조각, 그림자놀이, 콜라주. 상상놀이, 음악- 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도록 어린이를 격려한다. 교실은 협동적 문제 해결 접근법을 통한 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직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