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2 23:25
본문
Download :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hwp
로드코프스키(Wlodkowski, 2008)는 성인학습의 지도에서 동기의 중요
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다. 로드코프스키는
이들 다섯 가지 범주에 해당하는 속성은 성인학습 지도자들이 교육과 훈련
을 통해서 충분히 습득 ? 심화할 수 있다고 보았다. 무엇보다도 지도자가 학습활동을 지원하는 데 필요
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충분히 가지고 있을 때, 지도자 자신뿐만 아니
라 학습자도 학습활동에 상대하여 신뢰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둘째, 공감적 태도의 범주는 학습자의 입장을 이해하고…(생략(省略))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 ,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사범교육레포트 ,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





성인학습,지도자의,자질과,성인학습,지도,원리,사범교육,레포트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
Download :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hwp( 92 )
다. 따라서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서도 중요하지만, 학습
자의 자발성과 주도성에 근간하고 있는 성인학습 지도의 맥락에서 더욱 강
조될 수밖에 없다.
첫째, 전문성 범주는 성인학습 지도자의 지식 수준과 교육활동에 대한
준비능력을 포함한다.
순서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
* 성인학습 지도의 실제
1)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
놀스(Knowles, 1980)가 안드라고지(andragogy)의 concept(개념)을 설명(說明)하면서 지
적한 것처럼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 지도는 교육자가 일정한 목표(目標)와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과정을 도와
주는 것이다. 다시 말해, 동기화가 잘되
어 있는 지도자일수록 학습자에게 적절하고 실질적인 지원과 안내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를 극대화하
는 전술을 제시하는 한편, 학습 지도자 스스로도 지도활동에 상대하여 동기
화가 잘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충분히 동기화가 이루어진 상태에서 학습 지도를 담당
하는 성인 교육자가 가지는 기술과 자질을 크게 전문성(expertise), 공감적
태도(empathy), 열정(enthusiasm), 명확성(clarity) 그리고 culture적 reaction 성
(cultural responsiveness)의 범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