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으로 살펴본 歷史(역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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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6 0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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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5년 창립된 역사(歷史)교육연구회와 1988년 창립된 전국역사(歷史)교사모임으로 대표되는 단체이다.
현장교사들의 측면에서 먼저 이 논의를 살펴보자. 역사(歷史)교사들이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의 실천성을 강조하면서 나타난 외형적인 모습은 역사(歷史)교사 단체의 창립이다.
다. 역사(歷史)교육연구회가 창립초기 일선교사들을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 및 보조 , 학습지도의 실제와 평가, 학습지도안, 미국역사(歷史)교육에 대한 紹介(소개) 등 현장성이 짙은 논문을 발표하는 등 역사(歷史)교육의 방법적인 측면을 중시하면서 ‘현장성’을 살리고자 했다면 전국역사(歷史)교사모임은 그 창간사에서 “왜곡된 역사(歷史)교육을 떨쳐버리고 참된 역사(歷史)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참된 역사(歷史)교육은…이 시대의 課題인 민족, 민주, 통일과도 무관할 수 없으며…올바른 역사(歷史)인식, 역사(歷史)관을 바탕으로 현실의 課題를 바로 알아 그 해결방안(方案)을 모색하며, 그것을 온 몸으로 실천에 옮김으로써 바람직한 未來를 창조할 수 있는 민주적인 시민(Citizen)을 양성하는 데 있음…”이라고 밝힌 것처럼 교육의 내용적인 측면을 강조하면서 ‘현장성’을 살리려고 했다. 理論(이론)이 실천되는 현장에 있는 교사가 理論(이론)이 현장에 안맞다고 이야기하니 논란이 되는 것이다.역사교육개념 , 담론으로 살펴본 역사교육사범교육레포트 ,
歷史(역사)교육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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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론으로 살펴본 歷史(역사)교육
1. 들어가며
2. 理論(이론)과 현장
3. 내용과 방법
4. 이념과 내용
5. 나오며
2. 理論(이론)과 현장
‘理論(이론)과 현장’의 문제는 역사(歷史)교육연구자들이 지금까지 연구하여 발표한 역사(歷史)교육理論(이론)들이 학교현장에서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역사(歷史)교육연구회의 현장은 학교교실안에 국한되는 공간적인 현장이라면, 전국역사(歷史)교사모임의 현장은 공간적인 현장뿐 아니라 시대정신을 실천하는 시간적인 현장이라 할 수 있따
물론 전국역사(歷史)교사모임의 현장이 정치성을 가진다고 하여도 ‘理論(이론)과 현장’의 문제 또한 중요시하게 이야기한다.
그동안의 역사교육 연구의 담론들에 대해서 이론과 현장, 내용과 방법, 이념과 내용 3가지로 나누어서 관련 학자들의 주장을 분석해봤습니다. 이 단체에서 출판한 대표적인 책 중의 하나인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歷史)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머리말을 보면 “…전공…(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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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의 歷史(역사)교육 연구의 담론들에 대상으로하여 theory(이론)과 현장, 내용과 방법, 이념과 내용 3가지로 나누어서 관련 학자들의 주장을 분석해봤습니다.관련분야분들에게 많이 참고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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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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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분야분들에게 많이 참고되길 바랍니다. 역사(歷史)교육에서 理論(이론)과 현장의 괴리 논의의 대표적인 두 주체는 理論(이론)을 연구하는 역사(歷史)교육 연구자와 현장에 몸담고 있는 역사(歷史)교사다.
하지만 역사(歷史)교육연구회의 ‘현장성’과 전국역사(歷史)교사모임의 ‘현장성’은 꼭 같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