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과 도덕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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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0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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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말은 자신의 본질은 정신이고, 정신의 본질은 이성을 자각할 것을 일깨운 말이기도 하다.”라고 하여 시 민 의 준법 정신을 강조하기도 하였다. 소크라테스는 善과 惡에 의미를 부여하여 善은 도덕적으로 착한 일을 한다는 의미 외에 물질적으로 잘 산다는 의미를 지니며, 반대로 惡은 도덕적으로 악한 일을 한다는 의미 외에 물질적으로 못 산다는 의미를 지녔다. 또 지식과 실천을 동일시하여 지행합일설을 주장하였고, 덕이 이루어지면 행복도 이루어진다고 하여 지덕일치, 지행일치를 주장하였다. 또 그는 “악법도 법이다. 선을 행하고 유덕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알아야 한다.
그는 인간이 악을 행하는 것은 악의에서가 아니라 무지에서이다. 다시 말하면 선은 유덕하고 번영된 생활을 기약하며 악은 그 반대이다. conclusion(결론)적으로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은 진리에 대한 자각을 일깨운 말이라고 할 수 있따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직접 전하지 않고 대화나 문답을 통해서 스스로의 무지와 편견을 자각하게 하는 귀납적 방법과 상대방의 주장을 일단 승인해 놓고 자가 당착에 빠지게 하여 무지를 자각시키는 반어법을 사용하였다. 그가 외친 “너 자신을 알라”란 말은 주관적·상대적인 가치관에서 벗어나, 절대적·보편적· 객관적 진리에 대한 자각을 강조하고 그 자각을 바탕으로 하여 참다운 지식을 획득할 수 있고, 올바르게 행위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 , 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과 도덕교육론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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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과 도덕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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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과 도덕교육론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들의 주관적·상대적 가치관에 반대하고 인간 중심주의 철학을 깊이 탐구하여 객관적·보편적 가치관에 의한 윤리 사상을 확립하려 하였다.
다.
이성존중 철학의 시조라는 점에서 그의 철학은 의…(투비컨티뉴드 )
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과 도덕교육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그리고 그는 “부덕(不德)은 무지에서 생김으로 참된지식이 있는 곳에 덕(德)이 있다”고 보아 지덕합일설(知德合一說)을 주장하였다. 즉 자기의 행동이 불행을 자져 온다는 것을 모르고 악을 행하는 것이다. 즉, 그는 인간성의 탐구를 철학의 중심 Task 로 삼았으며, 인간의 본질을 이성적인 측면에서 파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