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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독해책략의 효율적 읽기방안(方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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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0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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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에는 언어 교수법에 따라 읽기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제3장에서는 읽기의 이론적인 배경을 살펴보고, 제4장에서는 읽기의 구성과 독해 전략, 읽기 교육에 대해서, 제5장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읽기 교육의 실제 수업에 있어서의 적용을 제시해 보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up외국어로서의한국어독해전략의효율적읽기방안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독해전략의 효율적 읽기방안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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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라는 것 자체가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모든 생활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교육이 잘 이루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1920-50년대: 기술 언어학(미국), 구조 언어학(유럽)/ 행동주의 심리학
1960년대: 생성 변형 문법/ 심리 언어학, 정보-처리theory(이론)
1970년대: 화행, 화용론/ 인지 심리학
1990년대: 텍스트 언어학, 담화analysis/ 인지 과학, 초인지(Meta-cognition)
인지 언어학/ AI(Artificial Intelligence)

언어학에서 다루고 있는 언어 단위가 문장 차원에서 여러 문장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텍스트 단위로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심…(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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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독해책략의 효율적 읽기방안(方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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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라는 것 자체가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모든 생활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교육이 잘 이루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레포트/인문사회


1. 들어가는 말

2. 언어 교수법과 읽기

3. theory(이론)적인 배경
3.1. 정보 처리 theory(이론)
3.2. 인지 과정에 대한 theory(이론)

4. 읽기의 구성과 읽기 교육
4.1. 읽기의 구성
4.2. 초인지적 지도 戰略과 기타 戰略
4.3. 읽기 교육

5. 실제 예(초급 단계)

6. 마무리

참고한 문헌


2. 언어 교수법과 읽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읽기 교육에 대한 연구는 별로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서구에서의 읽기에 대한 연구, theory(이론)적인 배경을 살펴봄으로써 읽기 교육의 문제점(問題點)과 읽기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으며, 읽기 교육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하나의 모델을 이끌어 낼 수 있으리라고 본다.
언어 교육은 언어학, 심리학과 많은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언어교육이란 ‘언어란 무엇인가? 언어를 어떻게 배우는가?’에 따라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읽기에 대한 연구도 언어학에서의 연구 대상과 심리학 분야에서의 연구 발전과 무관하지 않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언어를 어떻게 보느냐, 언어의 인지적 정보 처리 과정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읽기가 학습자에게 달리 제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요즘 언어 교육에 있어 제시하는 언어의 단위는 개별적인 문장 수준이 아니라 문맥이나 텍스트 수준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이 많고, 학습 과정에 대하여도 단순히 반복에 의한 암기 위주에서 벗어나 인지를 이용한 학습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음을 지적할 수 있다 이는 언어학에서 텍스트, 담화 위주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심리학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언어 이해 과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이 반영되고 있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언어학과 심리학의 흐름을 간단하게 개관하면 다음과 같다. 제2장에는 언어 교수법에 따라 읽기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제3장에서는 읽기의 theory 적인 배경을 살펴보고, 제4장에서는 읽기의 구성과 독해 책략, 읽기 교육에 마주향하여 , 제5장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읽기 교육의 실제 수업에 있어서의 적용을 제시해 보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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