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중가요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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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0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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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년 일제는 중일전쟁을 일으킨 뒤 전시체제에…(To be continued )
한국 대중가요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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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변천사와 장르
①한국 대중가요의 변천사
예술가곡의 상대적인 concept(개념)으로 유행가라고도 한다.대중가요는 산업사회의 발달과 함께 매스컴의 급진적인 발달에 힘입어 지방적인 색채가 퇘색되면서 도시에서 지방으로 확산되는 특징이 생겼다. 한문文化(문화)권(중국(China)·Japan·한국)에서 통속적인 유행가를 대중가요라고 지칭하는 것은 한국뿐이다.1910년 학부에서 <보통교육창가집> 을 발간하였는데, 거의가 1872년 Japan에서 발간된 <소학창가집>의 곡들을 전재한 것들이었다. 1909년 민족음악의 기치를 내세우고 국악과 양악을 가르치던 유일한 민간학원 ‘조양구락부’의 후신인 ‘조선정악전습소’ 출신 이상준이 《조선속요집》 《신유행창가집》을 펴냈는데, 여기에는 Japan창가와 유행가가 여러 곡 실려 있었으며, 일반대중에게 ‘유행소가’라는 말이 익숙해진 것은 14년 이후이다.그리고 노래의 발성,창법,리듬,음계,멜로디가 민감하게 변하고 장식음(꾸밈음)의 구사법이 變化무쌍하게 변 천해도 그 나름대로 하나의 전통을 이어가는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노래부르기’를 말하는데, 초창기는 시형이 다분히 Japan의 것을 모방한 듯한 5·7 또는 7·5조 등의 음절을 기본으로 하는 신시조의 유행시대였다. 이 시절 창가는 서양음악을 지칭하는 것이 통례로 인식되었다.
②연혁
한국에서는 1885년 미국의 선교사 언더우드와 아펜젤러가 종교사업과 교육사업(배재학당·이화학당 등)을 처음 하면서 찬송가의 보급과 더불어 ‘창가’라는 신식 노래가 등장하였다.
이 당시 한국에서는 예술적인 가곡도 ‘가요’라는 concept(개념)에 포함되어 있었다.예술가곡이 예술성과 심미성 에 가치를 두는데 반하여 대중가요는 감각적인 대중성,오락성,통속성,상업성에 기초를 두고 있따엄밀히 말하면 예술가곡을 제외한 가요 전반을 의미하나,민요 오는 구분된다 한국에서의 대중가요는 서양음악이 들어오자(1885),서양의 노래 들이 번안되어 불리기 처음 하였다. 창가의 어원은 운문형태의 문학에서 비롯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