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인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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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1 0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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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은 가장 고귀하고 위대하고 순결한 일들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또 그러한 일들을 위해서 지어졌다했다. ·롬7:22; 고후4:16; 엡3:16.· 이러한 바울의 사고 방식은 헬라주의적 사상의 effect을 받은 증거라고 혹자는 역설하고 있으나, 그러나 엄격히 히브리적 문맥 속에도 나타나 있다아
예를 들면
1)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었다.
A. 인간의 구조적 양면성
B. 인간의 육신과 영
바울은 인간의 내적인 성질과 외적인 성질을 말함으로 일종의 인간론적 이원론을 보여 주고 있다아 예를 들면 `내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 하되` 또는 `겉 사람은 부패하나 우리의 속은날로 새롭도다.` 하였으며,
2) `하나님의 신이 나를 지으셨고, 전능자의 기운이 나를 살리 시니라,`라고 기록되어 있다아 ·창2:7; 욥33:4.·
바울은 이와같이 인간의 구조적 이분설을 인정하면서도 구조적 요소의 내적 본질에서 하나를 구성하는 인간의 인격의 근본적 통일성을 강조하고 있다아(엡1:9-10, 4:4-6; 고전6:17, 15:44)
B. 인간의 육신과 영
바울은 인간의 육신에 관하여 말할 때 그는 단순히 보편적인 인간의 경험의 견지에서 생각하고 있었다. 유혹 앞에서 아무런 힘도 못 쓰고 넘어지고 마는 것이 그리스도 없는 인간의 성품이다. 이유인즉 바울의 입장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안에서만이 人生(life)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롬1:19-20
그러나 인간의 몸은 경험적으로나 실제 생활에서나 죄로 인도하며 죄에 매인 생활을 하게 한다.
,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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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의 인간론
바울의 인간론은 그의 사상의 일부분이며, 그의 기독론에 부속되는 것이다. 유혹이 올 때 그 앞에서 무기력하게 넘어질 뿐 아니라 죄에게도 복종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라 했다. , 바울의 인간론인문사회레포트 ,
다.바울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를 입증하기 위해 인간의 창조 상태를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이유인즉 바울의 입장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안에서만이 인생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였으며 `그의 영광의 풍성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의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옵시며` 하였다. 이러한 약한 것들은 그리스도 없는 인간의 성품에 타고난 것이며, 이렇게 그리스도를 모시지 않는 인간의 본성이 얼마나 무기력하고, 얼마나 오류를 범하기 쉽고, 또 얼마나 죄스러운가를 말해준다. ·William Barclay.
또한 바울은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라` `육신대로 …(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를 입증하기 위해 인간의 창조 상태를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바울의 인간론은 그의 사상의 일부분이며, 그의 기독론에 부속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