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 학습과 개인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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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8-07 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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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과개인행동
본 자료는 학습과 개인행동에 대해 학습 및 자기개발 의의와 학습 및 자기개발 주요 이론 및 촉진방안을 조사정리한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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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학습 및 자기개발 의의
<1> concept(개념) & 중요성
(1) 학습의 정이
(2) 주체적 유형
(3) 입장적 유형
<2> 순환과정 모형 & 문제가되는점
Ⅱ. 학습 및 자기개발 주요 theory
<1> 전통적 학습theory & 사회학습 theory
(1) 전통적 학습theory 의 concept(개념) & 유형, 행태적 theory 의 정이 & 유형, 인지적 theory 의 정이
(2) 사회 학습theory 의 concept(개념)
<2> 행위change(변화) 책략론
(1) 정이
(2) 강화 & 벌
(3) 행위수정모델
<3> 학습곡선 & 학습 스타일론
(1) 학습곡선 그래프
(2) 학습 스타일 유형
Ⅲ. 학습 및 자기개발 촉진方案
<1> 체계적인 자기개발
(1) 자기개발 方案수립
(2) 개인벤치마킹 생활화 (= 대리학습)
<2> 조직화 program
(1) 민토링 program formula화 - 멘토링 정이 & advantage(장점)
(2) 직장상사 솔선수범 행동
(3) 업무실패instance(사례) 공개 program
<3> 강화 효능 극대화
(1) 강화 관리 4대원칙 수립
(2) 강화 일정계획 수립
(3) 강화
<4> 벌의 효능적 활용 & 규율
(1) 벌의 사용원칙
(2) 엄정한 규율 확립
<5> 교육제도
(1) 다기능 전문가 육성 program 도입
(2) 현장 체험방식 활용
(3) 컴퓨터 기술 활용 시스템 구축 CBT(Computer Based Trainning)
(4) 현지文化(culture) 교육 program 강화
㉯ 변동간격계획 : 강화의 시간간격이 일정하지 않은 것
㉡ 비율적 강화 : 일정 횟수의 反應을 한 뒤에 강화하는 것
예) 10회[번]째의 反應 후에 강화시켜 주는 것
㉮ 고정비율계획 : 일정 횟수의 反應을 한 뒤에 강화하는 것
㉯ 변동비율계획 : 강화를 해주는 反應 횟수 사이의 간격은 일정 하지 않으나,평균(average)적 일정한 反應 횟수에 대하여 강화를 해주는 방법
<4> 벌의 효능적 활용 & 규율 확립
(1) 벌의 사용원칙
① 즉각성 : 벌을 가할 행동이 발견되는 즉시 소정이 벌을 가함
② 사전 경고 : 벌을 직접 가하기 전에 경고의 절차 (그 행동을 반복하면 이러이러한 벌을 준다는 경고) 있음
③ 감정이 비개입(감정 조절): 인격을 보독하는 심한 욕설과 모욕적인 말은 벌의 효능를 삭감시키며, 비교육적 모델링을 하게 되므로 인격성과 결부시켜서는 안됨
경영자는 냉정을 잃지 않으려고 최선의 노력요함
④ 충분한 정보 제공: 벌을 받을 때 무엇 때문인지 분명하게 인식
⑤ 비공개성: 집단 앞에서 벌보다는 개별적 벌이 경우에 따라 적합
⑥ 형평성: 누구에게는 약한 벌을 주고 누구에게는 강한 벌을 준다는 인식을 하면 비교육적 결과가 야기
⑦ 일관성: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상대하여 벌을 주었다가 말았다가 하면 조직 구성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시종 일관성 필요
(2) 엄정한 규율 확립
① 규율확립의 주의점
㉠ 일관성 유지:모든 구성원에 대하여 또 시간적으로 일관성 유지
㉡ 상징적인 벌의 활용: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를 하는 일부의 사람에게 가하는 벌은 전체 조직 구성원에게 바람직한 행위의 확산을 방지효능
㉢ 전담자나 formula적 기구의 necessity need: 징계위원회나 징계규정 등은 특정개인에 대한 적개심이나 반발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에 효능적임
<5> 교육제도 정비
(1) 다기능 전문가 육성 program 도입
① 21C시대의 change(변화)에 따라 단편적이고 단순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이나 능력, 소양에 강조점을 두는 것으로부터 벗어나 …(skip)
레포트/경영경제






조직행동론 - 학습과 개인행동
본 資料는 학습과 개인행동에 대해 학습 및 자기개발 의의와 학습 및 자기개발 주요 이론(理論) 및 촉진measure(방안) 을 조사정리(整理) 한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