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의 특성(特性)과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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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8-16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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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Fuji Keizai. 연료전지관련기술·시장실태(實態) 총조사. Soc. 12,107. (2002) 7. 김재윤. 에너지혁명:연료전지사업의 현재상황과 발전展望(전망) . 삼성경제연구소 53~59. (2004)
연료전지의 특성(特性)과 활용방안
참고
4. 김석진. 연료전지자동차. 이룸. 25. (2003)
12. 최중옥.연료전지 기술과 개발 현재상황.한국전기공사협회 no. 160 (1998): 11-12.
많은도움되세요
Ι. 서 론 1
Ⅱ. 理論적 배경 3
1. 연료전지 3
1.1 정의(定義) 3
1.2 연료전지의 원리 3
1.3 연료전지의 구성 6
1.4 연료전지의 特性(특성) 7
1.5 연료전지의 advantage 7
1.6 연료전지의 단점 8
1.7 연료전지의 발전시스템 구성 8
2. 연료전지의 종류 9
2.1 PAFC 인산형 연료전지 9
2.2 MCFC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11
2.3 SOFC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14
2.4 PEMFC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 19
2.5 DMFC 직접메탄올 연료전지 22
2.6 AFC 알칼리성 전해액 연료전지 24
Ⅲ. 연료전지의 응용분야 29
1. 연료전지 시장 29
2. 상업 및 산업용분야 29
2.1 휴대용 전자기기 30
3. 가정용 분야 30
3.1 전력생산 30
3.2 가전제품 30
4. 운수·교통 분야 31
4.1 자동차 31
4.2 항공기 36
5. 군사적 분야 36
Ⅳ. 연료전지 기술개발 동향 38
1. 연료전지 기술 38
2. 국내의 기술수준 analysis 38
Ⅴ. 결 론 41
List of Tables
Table. 1. 수소의 전기화학 反應 4
Table. 2. SOFC의 기본反應 15
Table. 3. 국내외 SOFC 개발 상황 18
Table. 4. AFC의 기본反應 25
Table. 5. 연료전지의 종류 27
Table. 6. 연료전지 자동차의 개발상황 및 사양 32
Table. 7. 자동차용 연료전지의 特性(특성) 33
Table. 8. 연료공급방법 34
Table. 9. 전기자동차와 연료전지 자동차의 차이 35
List of Figures
Fig. 1.연료전지의 원리 6
Fig. 2.연료전지의 구성 6
Fig. 3.연료전지 발전시스템 구성도 8
Fig. 4.인산형 연료전지(PAFC)의 원리 11
Fig. 5.용융 탄산염 연료전지(MCFC)의 원리 13
Fig. 6.2kW급 가압 MCFC 스택 14
Fig. 7.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의 원리 17
Fig. 8.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 20
Fig. 9.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의 원리 21
Fig. 10.日本(일본)의 가정용 고분자 연료전지 22
Fig. 11.직접메탄올 연료전지(DMFC)의 원리 23
Fig. 12.알칼리성 전해액 연료전지(AFC)의 원리 26
Fig. 13.연료전지와 열기관 효율 비교 28
Fig. 14.연료전지자동차 구성도 35
Fig. 15.연료 전지의 응용 분야 37
Fig. 16.한국에너지 기술연구원의 가정용 고분자 연료전지 시스템 39
Fig. 17.(주)세티의 가정용 고분자 연료전지 시스템 40
화석 연료의 사용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화석 연료의 자원은 한계가 있따 화석 연료의 공급량이 수요량에 미치지 못하는 시점부터 에너지 고갈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인간은 각종 첨단 기술을 이용해 지구 구석구석에 숨어 있는 석유까지 추출해 내는 성과를 이룩해 냈지만 점점 한계에 다다르고 있따 석유는 결코 무한한 자원이 아니며, 과학자들은 40년쯤 후에는 완전히 바닥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따 우리의 에너지 소비체계에서 고갈되어 가는 화석 연료인 석유의 의존도를 줄일 필요가 있따
또한 화석 연료의 연소에 의하여 대기 오염이 증가하고 있으며, 자동차에 의한 대도심의 대기 오염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따 온실 가스 배출에 의해 지구의 기후는 계속 change(변화)하고 있으며, 세계는 대기 오염 물질의 배출을 줄이기 위한 다각적인 활동을 하고 있따
따라서 화석 연료 사용의 증가와 자원의 고갈로 인하여 유발되는 에너지 위기(Energy Crisis)에 대비하고 화석 연료의 연소로 인한 대기 오염, 또는 지구 온난화 현상에서 야기되는 부적 效果(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環境(환경)에 influence을 미치지 않고 고갈의 문제가 없는 새로운 에너지원이 필요하게 되었다.
에너지 문제는 국가경제 및 산업 활동의 core 이슈가 되는 것으로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은 국가 생존과 경제 성장의 기반이 되므로 에너지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과 함께 future(미래) 에너지 혁명에 대한 근본적인 대비가 필요하다.많은도움되세요참고자료1. 강현무,김은선,배상진,김기일,김재우. 연료전지. 이룸. 4~6,9~13. (2002)2.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차세대고성능 세라믹연료전지. 공공기술 연구회 177~181. (2003) 3. 조흥곤,나도백,김상철. 연료전지자동차기술. 영신기획. 5,49~52. (2004)4. 김석진. 연료전지자동차. 이룸. 25. (2003)5. Yano Keizai Inst.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PEFC)의 현상과 장래전망. 30,81. (1998)6. Fuji Keizai. 연료전지관련기술·시장실태 총조사. Soc. 12,107. (2002) 7. 김재윤. 에너지혁명:연료전지사업의 현황과 발전전망. 삼성경제연구소 53~59. (2004)8. 강현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연료전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12-16. (2002)9. 송규현.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의 현황과 특성조사 및 향후과제.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1994)10. 김기일,김재우,손종구연료전지 자동차.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 15-17 (2004)11. 이병국.연료전지 분산전원용 전력전자 시스템의 개발현황 및 전망.전력전자학회 8, no. 6 (2003): 38-42.12. 최중옥.연료전지 기술과 개발 현황.한국전기공사협회 no. 160 (1998): 11-12.13. 노현숙, 고병열, 권영일.연료전지 재료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no. 150 (2004) 23-2414. Kordesch. Fuel cells and their Applications. VCH. 73~76. (1996)15. Hoogers,Gregor. Fuel cell technology handbook. CRC Press. 196 (2003)16. Fuel cell systems explained John Wiley&Sons, England (2000)17. Fuel cells and their applications VCH(1996)18. M. Watanabe, H. Sei, P. Stonehart, J. Electroanal. Chem. 261 (1989) 19. Y. Takasu, N. Ohashi, X.-G. Zhang, Y. Murakami, H. Minagawa, S. Sato, K. Yahikozawa, Electrochim. Acta 41 (1996) 연료전지 , 연료전지의 특성과 활용방안자연과학레포트 ,
연료전지
15. Hoogers,Gregor. Fuel cell technology handbook. CRC Press. 196 (2003)
10. 김기일,김재우,손종구연료전지 자동차.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 15-17 (2004)
2.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차세대고성능 세라믹연료전지. 공공기술 연구회 177~181. (2003)
18. M. Watanabe, H. Sei, P. Stonehart, J. Electroanal. Chem. 261 (1989)
17. Fuel cells and their applications VCH(1996)
연료전지의 특성(特性)및 활성화방안에 관한 졸업논문입니다.
19. Y. Takasu, N. Ohashi, X.-G. Zhang, Y. Murakami, H. Minagawa, S. Sato, K. Yahikozawa, Electrochim. Acta 41 (1996)
레포트/자연과학
9. 송규현.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의 현재상황과 특성(特性)조사 및 향후과제(problem).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1994)
설명
다. 발전 효율이 대단히 높아 40~60% 정도이며, 反應 과정에서 나오는 배출열을 이용하면, 최대 80% 가까이 에너지로 바꿀 수 있따 게다가, 천연 가스와 메탄올, LPG(액화석유가스; propane gas), 나프타, 등유, 석탄…(省略)
16. Fuel cell systems explained John Wiley&Sons, England (2000)
14. Kordesch. Fuel cells and their Applications. VCH. 73~76. (1996)
8. 강현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연료전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12-16. (2002)
순서
5. Yano Keizai Inst.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PEFC)의 현상과 장래展望(전망) . 30,81. (1998)
3. 조흥곤,나도백,김상철. 연료전지자동차기술. 영신기획. 5,49~52. (2004)
11. 이병국.연료전지 분산전원용 전력전자 시스템의 개발현재상황 및 展望(전망) .전력전자학회 8, no. 6 (2003): 38-42.






1. 강현무,김은선,배상진,김기일,김재우. 연료전지. 이룸. 4~6,9~13. (2002)
,자연과학,레포트
Download : 연료전지의 특성과 활용방안.hwp( 49 )
13. 노현숙, 고병열, 권영일.연료전지 재료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no. 150 (2004) 23-24
연료전지의 특성및 활성화방안에 관한 졸업논문입니다. 이와 같은 시대·사회적 흐름과 함께 다양한 대체에너지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그 중 주목할 만한 대체에너지로써 연료 전지가 있따
연료 전지는, 천연 가스와 메탄올 등의 연료로부터 수소를 취득, 대기중의 산소와 反應시켜 전기를 만드는 발전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