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교육사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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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8-25 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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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교육학과-교육사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hwp
유학에서는 천, 지, 인을 삼재로 설정하여 인을 천이나 지와 대등한 지위로 처리하고 있으나 point은 인도를 설명(說明)하는데 있따 성리학은 유학을 철학의 범주까지 확장시켰다. 유학에서 중요시하는 가장 큰 대상은 인간이다. 이는 고도의 논리성을 추구했기 때문이었다. 유학에서 중요시하는 가장 큰 대상은 인간이다. 이러한 理論(이론)의 차이로 인해 인간에 대한 심성론, 선악의 문제 등이 각각 다르게 나타나게 되고 교육문제도 서로 다른 시각을 제시하게 된다된다. 한편으로 학파 간의 理論(이론) 대립은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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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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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과-교육사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
방송통신대학교 중간해결해야할문제물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說明)하시오.
유의사항: 해결해야할문제물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인물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說明)하고, 결론에서 자신의 평가意見(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목차
I. 서론 - 퇴계 이황
II. 퇴계 이황의 생애
III. 퇴계 이황의 학문과 사상
IV.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특징
V. 결론
- Reference List
I. 서론 - 퇴계 이황
퇴계는 한국 유학의 종장으로 칭송되고 있으며 그가 학자, 교육자로서 끼친 influence(영향)은 매우 크다. 그리하여 퇴계 이황의 생애, 학문과 사상, 교육사상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II. 퇴계 이황의 생애
퇴계는 호이며, 이름은 황이고, 자는 경호이며, 본관은 진성이다. 유학에서는 천, 지, 인을 삼재로 설정하여 인을 천이나 지와 대등한 지위로 처리하고 있으나 point은 인도를 설명(說明)하는데 있따 성리학은 유학을 철학의 범주까지 확장시켰다. 조선은 국시를 주자학으로 심오한 체계를 확립하게 되고 현실적으로 모든 백성들의 생활규범화를 이룩하였다. 이 견해는 기만 발현하고 이는 기에 타고 있다는 기발이승설과 대치된다된다. 이는 고도의 논리성...
방송통신대학교 중간해결해야할문제물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說明)하시오.
유의사항: 해결해야할문제물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인물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說明)하고, 결론에서 자신의 평가意見(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목차
I. 서론 - 퇴계 이황
II. 퇴계 이황의 생애
III. 퇴계 이황의 학문과 사상
IV.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특징
V. 결론
- Reference List
I. 서론 - 퇴계 이황
퇴계는 한국 유학의 종장으로 칭송되고 있으며 그가 학자, 교육자로서 끼친 influence(영향)은 매우 크다. 그의 이기론은 ‘이’도 발현하고, ‘기’도 발현한다는 ‘이기호발설’로 불리워진다.
성리학이 추구하는 문제의 초점은 인성에 관한 것으로 집중되어 있따 이에 의해서 인간의 존재 가치는 더욱 고양될 수 있고 인간의 내면적 성을 비롯한 심정 등은 체계적으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퇴계는 이러한 방면에 관한 학설을 세워 독보적 존재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