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부수준과 기대수준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2 10:47
본문
Download : 포부수준과 기대수준.hwp
장기간에 걸친 성취 기대의 일관성에서 포부수준은 성격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임을 볼 수 있따 여기서 우리의 현실을 좀 살펴보자.
A라는 학생이 중간고사 수학과목에서 80점을 얻었는데, final exams에서는 90점을 맞겠다고 작정하면, 이것이 곧 그 학생의 포부수준이 된다된다.
학교 성적에 대한 기대는 과거 및 未來(미래)의 성적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어떤 학생들의 경우에는 수년 간에 걸쳐 그 影響력이 일관성 있게 나타난다. 같은 학급의 B라는 학생은 중간고사에서 50점을 맞았는데, A라는 학생이 90점을 맞겠다고 한 얘기를 듣고, 자신도 90점을 맞겠다고 작심하면, 이 역시 B학생의 포부수…(To be continued )
포부수준과,기대수준,사범교육,레포트
포부수준과 기대수준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다.
계속되는 성공이나 실패의 경험은 학생의 학습 도달 목적의 설정이나 포부수준에 影響을 미친다는 점에서 포부수준은 학업성취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계속되는 성공이나 실패의 경험은 학생의 학습 도달 목적의 설정이나 포부수준에 影響을 미친다는 점에서 포부수준은 학업성취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포부수준은 학습의 동기적인 측면도 지니지만, 학습의 결과에 대한 귀인과 강화라는 측면에서 현재의 학습은 물론 차후의 학습에도 적지 않은 影響을 미친다.
시어스(P. S. Sears, 1940 ; Dembo, 1977에서 재인용)역시 성공은 도달 目標(목표)를 안정적으로 설정하는 데 계속적인 影響력을 미치고, 포부수준을 높여주지만, 실패의 경험은 포부수준을 낮추게 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했다. 처음으로 포부수준의 관념을 introduce한 독일의 심리학자 홉페(E. Hoppe)에 의하면 한 개인이 어떤 Task 에서 성공한 뒤에는 그 Task 수행에 대한 기대 수준을 높이며, 실패한 뒤에는 낮추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포부수준과 기대수준
포부수준과 기대수준 , 포부수준과 기대수준사범교육레포트 , 포부수준과 기대수준
순서
Download : 포부수준과 기대수준.hwp( 87 )






포부수준과 기대수준
CONTENT
포부수준과 기대수준
I. 포부수준
II. 기대수준
1. 기대效果(효과)의 두 유형
1) 자기 수행 예언
2) 기대 지속效果(효과)
서지사항
포부수준과 기대수준
I. 포부수준
학습자가 어떤 특수한 학습Task 에 당면했을 때, 어느 정도의 성취를 하겠느냐를 결정하는 것, 즉 구체적 Task 에서의 구체적 성취도, 또는 목적 수준을 포부수준(level of aspiration)이라고 한다. 처음으로 포부수준의 관념을 introduce한 독일의 심리학자 홉페(E. Hoppe)에 의하면 한 개인이 어떤 Task 에서 성공한 뒤에는 그 Task 수행에 대한 기대 수준을 높이며, 실패한 뒤에는 낮추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시어스(P. S. Sears, 1940 ; Dembo, 1977에서 재인용)역시 성공...
포부수준과 기대수준
CONTENT
포부수준과 기대수준
I. 포부수준
II. 기대수준
1. 기대效果(효과)의 두 유형
1) 자기 수행 예언
2) 기대 지속效果(효과)
서지사항
포부수준과 기대수준
I. 포부수준
학습자가 어떤 특수한 학습Task 에 당면했을 때, 어느 정도의 성취를 하겠느냐를 결정하는 것, 즉 구체적 Task 에서의 구체적 성취도, 또는 목적 수준을 포부수준(level of aspiration)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