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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말 한국의 단군상 논쟁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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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4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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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의 책, 28)
1.1. 1.1. 1.1. 기자조선과 위만조선…(투비컨티뉴드 )


,인문사회,레포트

1.1.1. 단군을 실재인물로 인정하는 ...
1. 단군과 고조선, 신화와 history의 변증법

다.

설명

순서

1.1. 단군과 고조선에 대한 국사편찬위원회의 견해



1. 단군과 고조선, 신화와 역사의 변증법1.1. 단군과 고조선에 대한 국사편찬위원회의 견해1.1.1. 단군을 실재인물로 인정하는 ... , 20세기말 한국의 단군상 논쟁에 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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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말 한국의 단군상 논쟁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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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1. 단군과 고조선, 신화와 역사(歷史)의 변증법
1.1. 단군과 고조선에 대한 국사편찬위원회의 견해
1.1.1. 단군을 실재인물로 인정하는 국정교과서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에서 국사편찬위원회는 단군의 실체를 인정한다. 이 책은 단군신화에 등장하는 환웅, 곰, 호랑이를 각각 다른 부족의 상징으로 해석하며, ‘역사(歷史)적 단군’을 정립하려 시도하고 있다아 여기서 삼국유사(三國遺事)에 등장하는 단군신화는 환웅족과 웅녀족이 호녀족을 배제하고 연합하여 고조선을 건국한 역사(歷史)적 사실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된다. 그는 자신의 부족(환웅족)을 하늘의 자손(환웅은 환인의 서자: 삼국유사, 76)이라 칭하며 각 부족의 신앙체계를 총괄하여 주변부족을 지배하였다. B.C. 2333년 단군왕검(檀君王儉)이 고조선(古朝鮮)을 건국했으며, 단군왕검이라는 명칭은 특정인의 고유명사가 아니라 당시 고조선의 지배자의 칭호였다고 한다.(상권, 29)

1.1.2. 단군신화의 해석학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에서 볼 수 있는 두 번째 특징은 단군신화를 상징적으로 해석하고 있다는 것이다.(상권 27)
이 책에 의하면 단군은 제정일치의 지배자로서 하늘을 섬기는 제사장이며 백성을 다스리는 왕(제사장-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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