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history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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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4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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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이성은 정신적인 것의 실체로서 ‘자유’를 말하는데 이 자유를 위협하는 것을 부단하게 부정함으로서 정신이 발전하며 세계역사(歷史)도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있음이 있고 나서야 그 `있음의 근거와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본질`은 `…(생략(省略))
헤겔의 history철학


다. 국가는 개인의 자유를 실현시켜 역사(歷史)를 표출시킨다.
헤겔은 `본질`을 `있음(存在)`에 대한 `근거(Grund)`로 규정한다.
먼저 그는 ‘인간’의 행동과 이를 낳게 하는 정열을 세계역사(歷史)를 움직이는 중요한 점으로 보았는데 이러한 정열에 의해 그들은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좀 더 나은 것을 성취하게 된다
또한 인간이란 역사(歷史)실현의 수단이지만 그의 주관적 의지가 실현되는 것은 ‘국가’이다. 이러한 것이 드러나는 대표적인 것은 ‘민족’이며 헌법, 종교 및 학문의 여러 형상으로 나타난다. 어떤 것이 있으려면 그 `있음`의 `근거`가 먼저 있어야 하므로 `본질`은 언제나 존재에 앞서 있다 그러나 `있음이 없는`곳에, 다시 말해 `아무것도 없는(無)`곳에 본질 또한 있을 수 없다.
그는 세계사 일체의 것은 그 속에 작용하고 있는 이성이 작용하여 세계를 통괄하고 있다고 보았고 그에게 있어 이성과 정신은 궁극적으로 신을 의미하므로 세계사는 신의 섭리의 산물이며 신에 의한 세계 심판이 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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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은 최초로 체계적인 역사(歷史)철학을 전개한 인물로서 최초로 역사(歷史)를 발전하는 것으로 파악하였으며 ‘사회의 진보와 발전’을 중요한 의미로 제시했다.
헤겔 철학은 방법적으로 `변증법`에 기초해 있는데, 헤겔 이전까지의 철학사에서 `변증법`은 궤변이나 허위 혹은 거짓 논리로 이해되어 왔다고 한다. 그런데 이와 달리 헤겔은 변증법을 `진리(眞理)의 논리`로 간주하고 이 논리 자체가 의식과 존재의 `전개 방식`에 기초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역사(歷史)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연구해야하며 이것은 막연한 data(資料)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사상의 전개를 바탕으로 되어야 한다했는데 이 철학을 그는 ‘이성’으로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