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정신현상학을 읽고나서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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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18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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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전통 서양철학에서는 현상은 그저 그림자에 불과하며, 본질은 그 속에 숨은 알맹이요 보석이라고 보는 시각이 팽배했다. 그런데 철학은 그러한 상식을 한편으로는 매우 귀중하게 대접하다가도, 다른 어떤 때에는 찬밥처럼 취급하기도 한다. 그것이 바로 현상 배후에 있는 더욱 더 중요한 것. 본질 또는 근거이다. 이렇게 해서 태어난 정신현상학은 크게 의식, 자기의식, 이성, 정신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정신현상학은 쉽게 말하자면 한 개인이 자라나서 사물을 성숙하게 보게 되기까지의 의식의 성장과정을 철학적 용어로 풀이한 것으로 보면 된다 우리가 즐겨 읽는…(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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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래서 헤겔은 정신의 본질을 파헤치는 철학저서로 정신이 어떻게 자신을 드러내는지, 즉 “정신현상학”을 쓰게 된다 현상이란 본질이 자신을 드러내는 통로이자 매개이기 때문에, 우리가 현상을 잘 관찰하고 숙고하면 그 속에는 정신의 본질이 그대로 드러난다는 것이다. 이런 시각이 극단화되면 종교적인 차원에서 ‘이승은 그저 육신이 잠깐 머물다가는 현상이고, 저 세상이야말로 내-즉 본질로서의 나-가 영원히 존재할 수 있는 본질이자 근원’이라고 볼 수도 있다
독일 철학자인 헤겔은 이러한 현상과 본질의 이분법을 반대하고 그 관계를 동전의 양면으로 해석했다. 물론 본질과 현상이라는 측면은 존재한다. 그러나 그것은 본질이 현상을 지배하는 주.종 관계가 아닌 서로 측면으로 존재하는 협력관계이다. 말 그대로 상식이란 보통 사람들의 생각이다.헤겔의 정신현상학을 읽고나서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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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의 정신현상학을 읽고쓰기나서
상식은 사실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하는 데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때 생각이란 깊은 사유가 아닌 그냥 얼핏 드는 생각이다. 상식이 철학에서 찬밥이 되는 이유는 바로 상식이 얼핏 드는 생각, 철학적으로 말하자면 현상을 보는 눈일뿐이고, 그 현상의 본질을 캐지는 못한다고 보기 때문일것이다 철학에서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보고 듣고 말하고 일어나는 모든 것을 “나타나는 것”으로서의 현상으로 보고, 그 나타나는 것은 무엇인가가 근저에 있어서 그것을 나타나게 끔 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