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에나타난바울의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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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21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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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바울 윤리의 기독론적인 기초는 무엇보다도 그리스도 사건에 대한 바울의 한 해석인 칭의론의 관점에서 설명(說明)될 수 있다 바울이 로마서 서두에서 언급하는 하나님의 복음의 내용은 다름 아닌 예수 그리스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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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에 나타난 바울 윤리
(로마서 6:1-23에 나타난 직설법과 명령법을 중심으로)
서론
그리스도인이 `믿음 없는 행위자나 행함 없는 신자가 되지 않기 위해` 신약성서의 윤리, 특히 바울서신의 윤리를 살펴보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연구 과제課題일 것이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께서 세상의 구원을 위해 최종적으로 그리고 결정적으로 행하셨던, 예수의 죽음과 부활이라는 종말론적인 구원 사건`이 바울 윤리의 근거이다. 그리스도의 복음(살전 3:2; 고전 9:12; 고후 2:12; 9:13; 10:14; 갈 1:7; 롬 15:19; 빌 1:27)인 바로 그 복음에 하나님의 의가 계시되었다(롬 1:16-17). 이 하나님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믿음의 의이다(롬 3:23). 바울의 경우 `하나님의 의`는 단지 속죄하는 `하나님의 선물`일 뿐 아니라 창조적인 `하나님의 능력`이다(롬 3:25). 즉 하나님의 의는 죄인을 의롭다하는, 선물로 주어지는 `수동적인 의`(iustitia passiva)일 뿐 아니라(롬 10:3; 빌 3:9), 동시에 의롭다 여김 받은 사람을 붙잡아 섬기도록 하나님께서 주시는 창조적인 능력인 `능동적인 의`(iustitia activa)이다(고후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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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왜냐하면 `오직 믿음`을 드러나게 강조하는 바울조차도 믿음과 행함의 관계를 서로 나눌 수 없는 통합적인 관계로 이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계를 밝히기 전에 바울의 윤리를 이해하기 위한 몇 가지 전제들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자.
본론
1. 바울 윤리의 기독론적인 기초
바울에게 있어서 직설법과 명령법의 관계에 관한 위의 서술이 보여 주듯이 바울 윤리의 시발점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일어난 하나님의 구원 행동이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께서 세상의 구원을 위해 최종적으로 그리고 결정적으로 행하셨던, 예수의 죽음과 부활이라는 종말론적인 구원 사건이 바울 윤리의 근거이다. 왜냐하면 `오직 믿음`을 드러나게 강조하는 바울조차도 믿음과 행함의 관계를 서로 나눌 수 없는 통합적인 관계로 이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계를 밝히기 전에 바울의 윤리를 이해하기 위한 몇 가지 전제들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자.
본론
1. 바울 윤리의 기독론적인 기초
바울에게 있어서 직설법과 명령법의 관계에 관한 위의 서술이 보여 주듯이 바울 윤리의 시발점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일어난 하나님의 구원 행동이다. 이러한 바울 윤리의 기독론적인 기초는 무엇보다도 그리스도 사건..
로마서에 나타난 바울 윤리
(로마서 6:1-23에 나타난 직설법과 명령법을 중심으로)
서론
그리스도인이 믿음 없는 행위자나 행함 없는 신자가 되지 않기 위해1) 신약성서의 윤리, 특히 바울서신의 윤리를 살펴보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연구 과제課題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