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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생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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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문제는 인간사회로 인해 발생한 문제이다. 당시 근본 생태학은 생태철학, 생태윤리, 그리고 인간과 합일된 자연이미지를 근거로 하여 지배적인 사회를 비위계적인 협력사회로 전환시키자고 주장하고 있었다. 이런 입장은 70년대 생태논의를 주도하던 근본생태학이 보여준 자기한계와 80년대로 이어지는 논쟁을 통해 확고해진다. 그는 1930년대에 주물공장 노동자로 노동운동을 처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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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생태론

서구형 근대화와 전세계로 확산되던 50년대 생겨난 environment(환경) 문제와 더불어 서구사회에서 새롭게 제기되던 여성억압, 소수인종 및 민족, 그리고 좋은 삶에 관한 물음은 생태패러다임의 시대를 열었다.…(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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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생태론


다. 생태학작들의 던진 물음과 이의 사회적인 수용은 그 의미작용과 형태에서 다르게 나타나는가 이 물음은 생태학내에 생물중심에서 사회로의 전희를 확신케 했고, 북친의 사회생태론이 근본생태론과 갈라서는 계기가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주장들은 기존 사회의 지배적인 위계질서로 수용,변형된 모습으로 나타났다. 예로 기술에 대한 논의는 기술의 제조처인 기업과 대학으로 포섭,함몰되었고 나아가 새로운 기술관료의 등장으로 이어졌다.
그의 사회생태학 저술에 일관되게 나타나고 있는 주제는 인간에 의한 자연지배는 인간에 의한 인간지배로부터 비롯된다는 것과 위계질서와 지배에 대한 비판 및 거부가 현 생태위기 해결의 첩경이란 것이다.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보다 10여년 앞서 논문 ‘음식물에 첨가된 화학물질의 問題點을 발표했고 1956년에는 영국의 핵폐기물처리 시설이 있는 윈저스케일에서 발생한 집단적인 암 발생 및 기형가축 사건에 관여했다. 또한 근본생태론이 제기한 자연과의 일체화 체험은 신흥종교의 부활을 가져왔고 environment(환경) 교육과 명상용품은 또 다른 상품시장으로 변질되었다. 이보다 앞서 1964년 이미 사회생태학을 제안한 머레이 북친은 강단 생태학자라기보다는 현장 생태운동가이다. 1963년에는 뉴욕 레이번스우드 핵발전소 사고를 계기로 한 핵발전소 반대운동에 적극 가담해 사회생태학이란 개념(槪念)과 학문을 제언케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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