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교육사상에 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0 20:20
본문
Download : 교육사상에 관한 고찰.hwp
비판적 교육설의 요점은 다음과 같다.
나토르프
나토르프(Paul Natorp, 1854-1924)는 독일의 철학자이며 교육학자로서, 신(新)칸트학파인 마르부르크 학파의 대표적 인물이다.설명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교육사상에 관한 고찰.hwp( 24 )
교육사상에 관한 고찰●교육사상 , 교육사상에 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교육사상에 관한 고찰
●자유주의 교육사상
●실험주의 교육사상
●사회적 교육사상
●인격주의 교육사상
●비판주의 교육사상
●culture주의 교육사상
●현상학적 교육사상
●진보주의 교육사상
●본질주의 교육사상
●비판주의 교육사상
비판주의 교육사상(批判主義敎育思想)은 개인주의·자연주의·실증주의적 교육사상에 대한 이상주의 교육사조로, 신(新)칸트파인 나토르프(P. Natorp)의 규범적 교육사상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따라서 가치활동은 생물학적 생활에 이용되는 수단·도구가 아니요 그 자체가 목적이다.
교육의 방법은 심신의 요소적 기능의 인과법칙에 따라 결정하지 말고, 규범과학 그 자체의 법칙 또는 각종 culture영역 그 자체의 법칙에 따라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교육의 본질이란 존재를 당위(當爲)에까지 도야하는 것으로, 교육학은 규범적 법칙의 확인과 철학에 의해야 한다. 베를린·본·슈트라스부르크 등 각 대학에서 철학·고전어를 수학하고, 이 무렵 마르부르크 학파의 창설자인 코헨(H. Cohen, …(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교육사상
순서
교육사상에 관한 고찰
다.
교육의 목적은 경험적·생물학적으로 설정하지 말고, 가치적 존재인 인간의 초경험적 이상에서 세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