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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이러닝(e-Learning)교육의 동향 및 발전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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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4-02 0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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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이러닝(e-Learning 교육)의 현황 및 발전방안.hwp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e-Learning이다.
Ⅱ. theory 적 배경
Ⅹ. 결 론
우리가 오프라인 교육과 대비하여 흔히 쓰는 on-line 교육은 Internet, 인트라넷, 익스트라넷을 통한 웹 기반의 교육을 의미하며, e-Learning의 한 부분이다.
Ⅰ. 서 론


원래 e-learning 이란 electronic learning의 약자로 전기적 신호를 매개로 강의를 제공하는 원격 교육방법을 가리킨다.
Ⅶ. 이러닝(e-learning)의 성공적 학습대안

Ⅵ. e-Learning 교육의 기대 효과(效果)
Ⅷ. 이러닝 산업 現況(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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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이러닝(e-Learning)교육의 동향 및 발전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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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는 시공간을 초월한다는 의미이고, Learning은 자기주도형 학습을 의미이다. 그리고 유사정의(定義) 으로 쓰이는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은 on-line 교육은 물론 e-Learning까지 포함하는 가장 광범위한 정의(定義) 이다. 과거와 같이 사람들을 교육으로 끌어들이는 대신에 e-Learning은 교육을 사람들에게 가져다준다는 것이다.



이에 e-Learning 교육의 정의(定義) 과 정의(定義) 및 특성을 파악하고 적용과 사례를 分析하여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Ⅰ. 서 론


이러닝 (e-Learning) 교육에 상대하여 개념(槪念)과 特性(특성), 事例 및 적용 등으로 상세히 분석하고 e-Learning교육의 성공적 진행방향 및 발전대책을 제시했습니다. 반면 오프라인 교육은 C-Learning(Class-Learning), 즉 교실기반 교육으로 표현되고 있다.
Ⅴ. 이러닝(e-learning) 관련 용어의 국가 표준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e-learning이라는 말을 누가 최초로 사용했는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1995년 출간된 마이클 무어와 그렉 키어슬리 공저의 Distance Education : A Systems view(원격 교육 : 체계 개설)이라는 책에서 e-learning에 대한 언급과 전망이 introduce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또한 최초로 본격적인 e-learning을 시도한 기관은 캐나다 앨버타주 에드민턴의 앨버타 대학이라고 한다.




1. e-Learning의 정의(定義)

e-Learning은 기술기반(Technology-based) 교육을 의미하며, 교육용 CD-ROM 이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교육으로서 컴퓨터 기반(Computer-based) 교육, 웹 기반(Web-based) 교육, 가상학습(Virtual Classroom), 교육과 협업을 강조하고 있는 디지털 콜레버레이션(Collaboration)을 포함하는 정의(定義) 이다.

Ⅳ. e-Learning 의 발전 방향


e-Learning을 활용한 예를 들면 Internet상의 각종 유료 학습 Site, 가상 대학, 위성TV 학습 등이 있다. 교육방법적 차원에서 기술기반(Technology-based) 교육에 대비되는 교육방법으로 강사주도 (Instructor-led) 교육이 있다.


이러닝 (e-Learning) 교육에 대해서 개념과 특성, 사례 및 적용 등으로 상세히 분석하고 e-Learning교육의 성공적 진행방향 및 발전방안을 제시했습니다. Ⅸ. 국내 및 해외의 이러닝(e-learning) 사례 및 추진現況(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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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은 비즈니스를 혁명적으로 alteration(변화) 시켰고, 이제 교육에도 디지털 혁명의 effect(영향) 력이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보통은 Internet을 통한 원격 교육을 뜻하는 경우가 많지만 넓은 의미로는 CD-ROM을 통한 교육부터 인공위성 전송을 통한 교육까지를 포함하며, 따라서 on-line 교육(online learning)이나 컴퓨터 기반교육(CBT, computer-based training)보다 상위정의(定義) 이라고 할 수 있다. 앨버타 대학에서 1998년 봄 학기부터 航空조종사 과정에 대해 WebCT사, 선마이크로시스템즈사와 함께 협력관계를 형성해 Internet 학습 environment(환경) 정답을 구축/제공하기 처음 한 것이 현재 통상 지칭하는 e-learning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 격이라고 보고 있다. 이러한 정의(定義) 적 정의(定義)는 실제로는 크게 구분이 되지 않고 있으며, e-Learning과 on-line 교육, 사이버 교육은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e-Learning 으로 대변되는 교육의 alteration(변화) 는 교육environment(환경) 의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패러다임 자체를 바꾸어 놓고 있다.
Ⅱ. theory 적 배경

Ⅲ. e-Learning의 발달 단계

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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