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 학습법과 the twenty-first century의 체인지 학습의 necessity n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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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5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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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자신이 살고 싶은 집을 멋지게 그려보라고 했다. “다른 학생들은 집을 그릴 때 위에서 밑으로 그려 내려오는데 너는 밑에서 위로 그리고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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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지 학습법과 the twenty-first century의 체인지 학습의 necessity need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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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책상’과 ‘일상’ : ‘일상’이 사라진 ‘책상’에 공허한 관념이 자란다!
2. 집 그리기와 집 짓기 : 집 짒는 순서대로 집을 그려야 된다!
3. 곤충을 삼등분하면? 죽/는/다
4. ‘목재’(木材)와 ‘분재’(盆栽) : ‘목재’보다 ‘분재’가 아름답다!
5. ‘화초’(花草)와 ‘잡초’(雜草) : ‘화초’보다 ‘잡초’가 생명력이 질기다!
6. ‘성장‘(成長)과 ‘성숙’(成熟)
7. ‘몸’과 ‘몸살’ : ‘몸살’을 앓아야 ‘몸’이 건강해진다!
8. ‘깊이’와 ‘높이’ : ‘깊이’가 ‘높이’를 결정한다!
9. ‘진통’(陣痛)과 ‘전통’(傳統) : ‘진통’이 ‘전통’을 만들어 간다!
10. 21世紀의 체인지 학습의 必要性
1. ‘책상’과 ‘일상’ : ‘일상’이 사라진 ‘책상’에 공허한 관념이 자란다!
‘책상’에서 배웠어도 ‘일상’에서 실천하지 않으면 공염불(空念佛)이다. 평범한 ‘일상’에서 비범한 ‘이상’(理想)을 발견하려면 관심을 갖고 觀察(관찰) 하면서 규칙적인 질서나 공통적인 패턴을 포착해야 된다된다.
2. 집 그리기와 집 짓기 : 집 짒는 순서대로 집을 그려야 된다!
한초등학교의 미술시간이었다. 일상적 삶의 현장에서 일어나는 복잡하고 혼돈스러운 피상에서 보이지 않는 구조와 질서를 찾아내는 과정이 공부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집을 지붕부터 그린다. 그런데 그 중에 지붕부터 집을 그리지 않고 밑에서부터 위로 집을 그리는 학생이 한명 있었다. 일상적 실천 없는 책상 논리와 theory(이론)은 이상(異常)한 논리(論理), theory(이론)(異論)으로 전락할 수 있다 theory(이론)의 출처는 실천이 이루어지는 현장과 현실이다. 관심과 觀察(관찰) 이 통찰력을 일으킨다. 머리로 이해했어도 몸으로 실천하지 않으면 사상누각(砂上樓閣)이다. 몸으로 실천한 것만이 내 사상이 될 수 있다 사상은 관념적 이해의 산물이 아니라 실천적 적용의 결과다. 선생님은 조용히 그 학생 옆에 가서 물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