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의 장자주와 성성이지 사상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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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5 22:5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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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계사상』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아
음양의 주기적인 순환變化(변화)를 도라고 부른다. 이것을(천도의 작용) 계속 이어가는 것을 선이라 부른다. 평이하므로 쉽게 알고, 간략함으로 쉽게 따른다. 하나는 “성지자성야”이고, 다른 하나는 “성성존존”중의 “성성”이다. 이것은 도의가 나오는 문이다. 먼저 전자의 경우를 보면 학자마다의 해석이 눈에 띄게 다른 것을 알 수 있다아 “성지자”라…(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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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상의 장자주와 성성이지 사상에 대해
이제 다시 『역전』에서 “성성이지”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자. “성성”과 “이지”는 본래 『주역·계사...






『역전』의 “성성”과 “이지”의 의미
다. “일음일양지위도̥ 계지자선야, 성지자성야̥”
만물의 본성을 잘 실현해주고 만물의 존재를 (해치지 않고) 잘 보존한다. “성성존존, 도의지문”
하늘은 평이함으로 알고, 땅은 간략함으로 능하다. 이것을(천도의 작용) 성취해 가는 것을 성이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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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전』의 “성성”과 “이지”의 의미
이제 다시 『역전』에서 “성성이지”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자. “성성”과 “이지”는 본래 『주역·계사상』에 나오는 말이다. 쉽게 알 수 있으므로 친함이 나타나고, 쉽게 따르므로 효율가 있다아 건이이지, 곤이간능̥ 이칙이지, 간칙이종̥ 이지칙유친, 이종칙유공.”
『역전』에서는 “성성”과 관련하여 두 가지의 문구가 눈에 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