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원격교육론 교재 전 범위 core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0 02:42
본문
Download : 20192_핵심요약노트_교육1_원격교육론.pdf
- 동시적 원격교육: 공간은 분리되어 있지만, 시간은 동일하게 이루어지는 형태의 교육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② 원격교육의 네 가지 관념적 속성
① 원격교육은 2000년을 기점으로 커다란 양적 증가와 질적 변화를 보여주고 있음
- 근대화 과정에서 초·중등교육의 대중화를 경험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대학교육의 대중화 요구가 발생
Download : 20192_핵심요약노트_교육1_원격교육론.pdf( 35 )
① 대학교육 기회 제공
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누리망 기반의 원격대학을 통한 원격교육 학습자의 양적 증가
제 7 장 원격교육과정의(定義) 운영
순서
1. 원격교육의 관념
① 시간과 공간의 상이성에 따른 원격교육의 구분
- 제도화 속성 : 제도의 뒷받침 없이 이루어지는 자학자습은 원격교육과 구분됨. 즉, 일정한 수준의 제도적 기반을 지니고 있어야 함
- 2000년에 공포된 평생교육법을 근거로 사이버대학이 설립되면서 대학교육의 기회는 더욱 확대됨
제 10 장 원격교육 관련 법제도
- 1969년 영국 개방대학교 설립, 이후 영국 개방대학교를 통하여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2017년 기준 17만 명, 학사학위를 수여받은 학생들이 12만 명을 초과함
- 비동시적 원격교육: 시간과 공간이 모두 분리되어 있는 형태의 교육, 가장 순수한 원격교육의 형태
제 6 장 인터넷(Internet) 기반의 원격교육
③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으로 볼 수 있는 이러닝, 즉 누리망 기술을 활용하는 교육program 매년 증가
제 14 장 원격교육 관련 연구동향
-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 및 공간상에 있어서 분리됨





1)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
- 교육 요소 간 연결성: 교수자와 학습자들 사이에 다양한 형태의 , 음성, 비디오 공유
제1장 원격교육의 기초
-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상호작용성을 제공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텔레비전, 전화, 누리망 , 인쇄물, 우편 등과 같은 원격통신 매체나 기술을 활용
2019년 2학기 원격교육론 교재 전 범위 core요약노트
2) 원격교육의 다양성
제 8 장 원격교육 학습자
제 4 장 원격교육을 위한 체계적 개발
제 2 장 원격교육의 history적 발전
제 3 장 원격교육의 theory(이론)적 기초
③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분리된 상태의 교육을 효과(效果)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활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 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육 형태
설명
1) 원격교육의 관념적 속성
제 13 장 이러닝, 스마트러닝과 사이버대학
- 원격교육의 역싸적 발전과정과 현재의 상황을 볼 때 원격교육의 가장 核心(핵심)에 잇는 교육 형태는 원격대학
제 1 장 원격교육의 기초
원격교육론,원격교육론시험,원격교육론핵심,원격교육론자료,원격교육론기말시험자료,원격교육론자료,원격교육론핵심자료
제 5 장 원격교육의 매체와 기술
- 1972년 영국의 개방대학교와 유사한 형태의 한국방송통신대학 설립,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계속하여 2017년 기준 재학생 수 약 11만여 명
- 중략 -
제 1 장 원격교육의 기초 제 2 장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 제 3 장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 제 4 장 원격교육을 위한 체계적 개발 제 5 장 원격교육의 매체와 기술 제 6 장 인터넷 기반의 원격교육 제 7 장 원격교육과정의 운영 제 8 장 원격교육 학습자 제 9 장 원격교육의 질관리와 평가 제 10 장 원격교육 관련 법제도 제 11 장 국내 원격교육의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제 12 장 세계 원격교육의 실제 제 13 장 이러닝, 스마트러닝과 사이버대학 제 14 장 원격교육 관련 연구동향 제 15 장 원격교육의 미래와 전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제 15 장 원격교육의 미래와 전망
2. 원격교육의 당위성
제 9 장 원격교육의 질관리와 평가
제 11 장 국내 원격교육의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제 12 장 세계 원격교육의 실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