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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문제 해결에 있어서 기업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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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7 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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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소비자문제의 본질과 중요성을 인식하여 소비자가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하여 제기하는 drawback(걸점)과 잠재적 욕구를 적극적으로 기업 내 품질제고와 서비스 improvement(개선)으로 연결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즉, 거래에 있어서 입장의 대등성이 상실된 것이다.소비자문제,있어서,기업,역할,경영경제,레포트

소비자문제 해결에 있어서 기업의 역할

목차

소비자문제 해결에 있어서 기업의 역할

Ⅰ. 자율규제

Ⅱ. 기업의 소비자전담부서

1. 소비자문제에 대한 기업의 자세
1) 저해요인으로 생각하는 기업
2) 자극요인으로 생각하는 기업
3) 촉진요인으로 생각하는 기업

Ⅲ. 고객만족경영
소비자문제 해결에 있어서 기업의 역할

오늘과 같이 상품이 고도화, 복잡화, 다양화되면서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정보만으로는 거래를 할 때 자주적인 판단을 내린다는 것이 매우 곤란하다. `소비자가 합리 적, 자주적인 판단을 내 릴 수 있도록 협조하는 것` 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이는 오랫동안 절대이윤만을 생각하고 행동해 왔던 제일선의 경영담당자뿐 아니라 최고 경영자가 철저한 의식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 대등성을 지향하고 그 주체성을 회복시키려는 소비자 측의 주장이 소비자주의(consumerism)이다.

I. 자율규제

자율규제는 기업들이 스스로 그들이 행할 윤리강령, 산업에서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표준 등을 정하고,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대등성을 지향하고 그 주체성을 회복시키려는 소비자 측의 주장이 소비자주의(consumerism)이다. 소비자 자신이 노력해도 대등성을 가지지 못한다면 가질 수 있도록 협조하는 것이 거래의 상대방인 기업의 책무이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자각하고 소비자문제에 대처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첫째,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경영이념을 철저히 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가 합리 적, 자주적인 판단을 내 릴 수 있도록 협조하는 것` 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즉, 거래에 있어서 입장의 대등성이 상실된 것이다. 예를 들어 미국의 가구산업에서는 흡연으로 인한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가구용 천에 가연성 표준을 정하고 있다아
자율규제는 기업이 정부의 개입 없이 소비자의 욕구에 반응…(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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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문제 해결에 있어서 기업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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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문제 해결에 있어서 기업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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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다. 소비자 자신이 노력해도 대등성을 가지지 못한다면 가질 수 있도록 협조하는 것이 거래의 상대방인 기업의 책무이다.
둘째, 소비자관련정보와 소비자불만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에 반영한다는 것이다.
기업이 사회적 ...


소비자문제 해결에 있어서 기업의 역할







목차

소비자문제 해결에 있어서 기업의 역할

Ⅰ. 자율규제

Ⅱ. 기업의 소비자전담부서

1. 소비자문제에 대한 기업의 자세
1) 저해요인으로 생각하는 기업
2) 자극요인으로 생각하는 기업
3) 촉진요인으로 생각하는 기업

Ⅲ. 고객만족경영
소비자문제 해결에 있어서 기업의 역할

오늘과 같이 상품이 고도화, 복잡화, 다양화되면서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정보만으로는 거래를 할 때 자주적인 판단을 내린다는 것이 매우 곤란하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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