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방법 (강의법,토의법,개별학습,협동학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3 03:18
본문
Download : 교수방법 (강의법,토의법,개별학습,협동학습).hwp
Download : 교수방법 (강의법,토의법,개별학습,협동학습).hwp( 83 )
교수방법론강의법토
설명
순서
교수방법 (강의법,토의법,개별학습,협동학습)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교수방법(강의법,토의법,개별학습,협동학습)
1. 강의법
history(역사) 적 배경
강의법의 장단점
강의법의 실제
2. 토의법
토의법의 장단점
토의법의 절차
토의법의 실제
3. 개별학습
history(역사) 적 배경
개별학습의 특징
개별학습의 장단점
4. 협동학습
history(역사) 적 배경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절차
협동학습의 실제
협동학습의 drawback(걸점)과 해결방법
1. 강의법
- 가장 오래 전부터 실시, 오늘날까지도 널리 이용. 교사중심의 대표적인 방법.
-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가 중심이 되어 說明(설명) 을 통해 학습자에게 제시하는 방법.
1) history(역사) 적 배경
-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웅변을 통해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해 사용.
- 중세 대학에서 주로 사용된 교수법
- 17세기 경험주의 교육철학의 등장으로 언어주의 교육을 비판, 실용적이고 경험을 통한 교육, 실물을 통 한 교육이 강조.
- 19세기 헤르바르트는 교수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인 교수 5단계설을 제시해 강의법의 과학화에 힘 씀.
교사는 학생들에게 가르칠 관념의 계열을 올바르게 조직하여 제시해야 한다는 형식단계설을 주장(준비 - 제 시 - 비교 및 추상 - 일반화-…(省略)
교수방법 (강의법, 토의법, 개별학습, 협동학습)교수방법론강의법토 , 교수방법 (강의법,토의법,개별학습,협동학습)사범교육레포트 ,
교수방법 (강의법, 토의법, 개별학습, 협동학습)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