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이리의 교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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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9 0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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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현재에 들어서면서 교사의 역할은 보육뿐만 아니라 전문성도 강조되어졌다. 이 책은 교사에 대한 나의 이러한 생각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준 것 같다. 프레이리는 가르치는 일은 보육이 아니라고 말을 하고 있다 하지만 보육을 아…(skip)
다. 유치원교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만 가지고 있었지 교사에 대상으로하여 생각해 본적이 없었다. 간단하고 재미있는 소재의 책을 주로 읽다가 딱딱한 <프레이리 교사론>을 읽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프레이리가 말한 내용 중에 한 가지는 가르치는 일은 보육이 아니라는 것이다. 어려운 말들과 빽빽한 글자들이 책을 읽고나서 싶다는 생각이 안 들었다. 막연히 생각하기를 교사란 아이들을 사랑하고 전문지식이 있어야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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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 때부터 줄곧 유치원교사가 꿈 이였다. 아이들을 잘만 보면 되는 것이었다.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처음 접했을 때 막막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현재와 다르게 예전에는 즉, 몇 십 년 전에는 교사는 아이들을 보호하고 양육하는 역할이 강조되었었다. 그래서 아동복지학과에 들어오게 되었다. 단지 아이들을 보호해주고 양육하는 입장으로만 생각했었다. 어려운 내용이지만 천천히 내용을 생각하면서 어려운 말들을 해석하면서 읽을수록<프레이리의 교사론>안에 있는 프레이리의 사상과 철학을 통해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다. 사실 처리해야할문제가 아니라면 이 책을 다 읽지 못했을지 모른다.
프레이리는 교육이 간단한 것이 아니고 몇 번이고 곱씹어야 할 행위이며 진정 교사들이 어디에 서 있어야 하는지 세심하면서 엄격하게 말해주고 있다 프레이리는 교사의 과업은 즐거운 일인 동시에 엄중한 일이다고 말하고 있다 교사가 갖추어야 할 것 들로는 프레이리는 진지함, 과학적, 육체적, 정서적, 감성적인 준비를 요구함과 동시에 사랑, 용기를 개발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나또한 <프레이리의 교사론>를 읽으면서 교사의 역할은 어떤 것인지 진진하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으며 나는 어떤 교사의 역할을 해야 할지 나 자신스스로 에게 묻는 기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