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기관 경영에 있어 마케팅 관리가 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가를 1)기관의 입장에서 2) 소비자인 학습자의 입장에서 3)…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03 19:02
본문
Download :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있어 마케팅 관리.hwp
○ 잠재적 학습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촉진시키는 program 마케팅이 program개발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부각되고 있음
- 교육에 참여한 학습자에게 경제적 비용지출을 요구하는 호로그램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있어 마케팅 관리가 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가를 1)기관의 입장에서 2) 소비자인 학습자의 입장에서 3) 후원자인 政府(정부)난 지자체 혹은 기업체의 입장에서 토론하시오
1. 호로그램 marketing 이해
- program을 통해 경제적 보상을 받아야 하므로, 보다 많은 잠재적 학습고객의 참여를 고려해야만 함
○ 평생교육 program개발에 마케팅 원칙이 적용되기 처음 한 것은 1980년대 초반부터이며,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중반이후 그 중요성이 제기: 소비자에게 상품과 용역을 파는 영리회사와 마찬가지로 많은 평생교육기관도 평생교육 현장에서 program을 잠재적 고객에게 알리고, 그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 촉진시켜야 할 necessity need이 대두
○ 잠재적 학습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촉진시키는 호로그램 marketing 이 호로그램개발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부각되고 있음
학습 고객의 필요를 결정하고 이러한 필요들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호로그램을 개발 실행하며, 그것의 성공 여부를 포함하는 포괄적 과정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있어 마케팅 관리가 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가를 1)기관의 입장에서 2) 소비자인 학습자의 입장에서 3) 후원자인 정부난 지자체 혹은 기업체의 입장에서 토론하시오 1. 프로그램 마케팅 이해 ▶ 프로그램 마케팅 학습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취해지는 여러 조치에 대해 연구, 분석, 판단, 실행 학습 고객의 필요를 결정하고 이러한 필요들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하며, 그것의 성공 여부를 포함하는 포괄적 과정 ○ 잠재적 학습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촉진시키는 프로그램 마케팅이 프로그램개발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부각되고 있음 ○ 프로그램 마케팅(program marketing)이란 개념은 교육의 비영리성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수용하기 어려운 용어임 ○ 평생교육에서 프로그램 마케팅의 개념은 Kotler와 Zaltman(1971)에 의해 제기된 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이라는 용어에서 비롯: 마케팅이란 단순히 물건이나 용역의 판매에만 사용되는 개념이 아니라 보다 광의적인 상황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포괄적인 개념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에 마케팅 원칙이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초반부터이며,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중반이후 그 중요성이 제기: 소비자에게 상품과 용역을 파는 영리회사와 마찬가지로 많은 평생교육기관도 평생교육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잠재적 고객에게 알리고, 그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 촉진시켜야 할 필요성이 대두 ○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속성 : 서비스지향 프로그램, 시장지향 프로그램 ① 서비스지향 프로그램(service oriented program) - 교육에 참여한 학습자에게 경제적 지출을 요구하지 않은 프로그램 - 시민들의 호응을 얻지 못하고, 그들의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 기관은 지속적인 공적 지원을 얻기 힘들게 되고, 결국 그 기관의 필요성에 문제가 제기될 수 있음 ② 시장지향 프로그램(market oriented program) - 교육에 참여한 학습자에게 경제적 비용지출을 요구하는 프로그램 - 프로그램을 통해 경제적 보상을 받아야 하므로, 보다 많은 잠재적 학습고객의 참여를 고려해야만 함
▶ program 마케팅
▶ 호로그램 marketing
- 市民들의 호응을 얻지 못하고, 그들의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 기관은 지속적인 공적 지원을 얻기 힘들게 되고, 결국 그 기관의 necessity need에 문제가 제기될 수 있음
1. program 마케팅 이해
○ 平生敎育(평생교육)에서 호로그램 marketing 의 관념은 Kotler와 Zaltman(1971)에 의해 제기된 사회적 marketing (social marketing)이라는 용어에서 비롯: marketing 이란 단순히 물건이나 용역의 판매에만 사용되는 관념이 아니라 보다 광의적인 상황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포괄적인 관념
○ 평생교육 program의 속성 : 서비스지향 program, 시장지향 program
- 교육에 참여한 학습자에게 경제적 비용지출을 요구하는 program
○ 호로그램 marketing (program marketing)이란 관념은 교육의 비영리성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수용하기 어려운 용어임
平生敎育(평생교육)기관 경영에 있어 marketing 관리가 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가를 1)기관의 입장에서 2) 소비자인 학습자의 입장에서 3) 후원자인 정부난 지자체 혹은 기업체의 입장에서 토론하시오
설명
- 교육에 참여한 학습자에게 경제적 지출을 요구하지 않은 program
① 서비스지향 호로그램(service oriented program)
○ 平生敎育(평생교육) 호로그램개발에 marketing 원칙이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초반부터이며,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중반이후 그 중요성이 제기: 소비자에게 상품과 용역을 파는 영리회사와 마찬가지로 많은 平生敎育(평생교육)기관도 平生敎育(평생교육) 현장에서 호로그램을 잠재적 고객에게 알리고, 그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 촉진시켜야 할 필요성이 대두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있어 마케팅 관리가 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가를 1)기관의 입장에서 2) 소비자인 학습자의 입장에서 3) 후원자인 政府(정부)난 지자체 혹은 기업체의 입장에서 토론하
○ 平生敎育(평생교육) 호로그램의 속성 : 서비스지향 호로그램, 시장지향 호로그램





순서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있어 마케팅 관리가 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가를 1)기관의 입장에서 2) 소비자인 학습자의 입장에서 3) 후원자인 정부난 지자체 혹은 기업체의 입장에서 토론하
학습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취해지는 여러 조치에 대해 연구, 分析, 판단, 실행
② 시장지향 호로그램(market oriented program)
- 호로그램을 통해 경제적 보상을 받아야 하므로, 보다 많은 잠재적 학습고객의 참여를 고려해야만 함
○ program 마케팅(program marketing)이란 concept(개념)은 교육의 비영리성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수용하기 어려운 용어임
Download :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있어 마케팅 관리.hwp( 37 )
② 시장지향 program(market oriented program)
- 시민(Citizen)들의 호응을 얻지 못하고, 그들의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 기관은 지속적인 공적 지원을 얻기 힘들게 되고, 결국 그 기관의 필요성에 문제가 제기될 수 있음
레포트 > 기타
- 교육에 참여한 학습자에게 경제적 지출을 요구하지 않은 호로그램
○ 평생교육에서 program 마케팅의 concept(개념)은 Kotler와 Zaltman(1971)에 의해 제기된 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이라는 용어에서 비롯: 마케팅이란 단순히 물건이나 용역의 판매에만 사용되는 concept(개념)이 아니라 보다 광의적인 상황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포괄적인 concept(개념)
학습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취해지는 여러 조치에 대해 연구, 分析(분석), 판단, 실행
① 서비스지향 program(service oriented program)
학습 고객의 필요를 결정하고 이러한 필요들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program을 개발 실행하며, 그것의 성공 여부를 포함하는 포괄적 과정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