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特性(특성)과 교사의 지도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03 22:26
본문
Download :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hwp
Download :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hwp( 43 )
학급 집단은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1차 집단이 아니라 어떤 의도나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 인위적으로 조직된 2차 집단이다.
또, 그는 교사의 학급 집단의 지도를 다음과 같이 비유하였다. J. A. Comenius는 교수 방법으로 한 사람의 교사가 수백 명의 학생을 지도하는 것이 본질적인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학급은 公式 적인 조직이며 이익 집단이라고 볼 수 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2451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D%95%99%EA%B5%90%EA%B2%BD%EC%98%81%EB%A1%A0%5D%20%ED%95%99%EA%B8%89%EC%9D%98%20%EC%A1%B0%EC%A7%81%EC%A0%81%20%ED%8A%B9%EC%84%B1%EA%B3%BC%20%EA%B5%90%EC%82%AC%EC%9D%98%20%EC%A7%80%EB%8F%84%EC%84%B1-2451_01_.gif)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2451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D%95%99%EA%B5%90%EA%B2%BD%EC%98%81%EB%A1%A0%5D%20%ED%95%99%EA%B8%89%EC%9D%98%20%EC%A1%B0%EC%A7%81%EC%A0%81%20%ED%8A%B9%EC%84%B1%EA%B3%BC%20%EA%B5%90%EC%82%AC%EC%9D%98%20%EC%A7%80%EB%8F%84%EC%84%B1-2451_02_.gif)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2451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D%95%99%EA%B5%90%EA%B2%BD%EC%98%81%EB%A1%A0%5D%20%ED%95%99%EA%B8%89%EC%9D%98%20%EC%A1%B0%EC%A7%81%EC%A0%81%20%ED%8A%B9%EC%84%B1%EA%B3%BC%20%EA%B5%90%EC%82%AC%EC%9D%98%20%EC%A7%80%EB%8F%84%EC%84%B1-2451_03_.gif)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2451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D%95%99%EA%B5%90%EA%B2%BD%EC%98%81%EB%A1%A0%5D%20%ED%95%99%EA%B8%89%EC%9D%98%20%EC%A1%B0%EC%A7%81%EC%A0%81%20%ED%8A%B9%EC%84%B1%EA%B3%BC%20%EA%B5%90%EC%82%AC%EC%9D%98%20%EC%A7%80%EB%8F%84%EC%84%B1-2451_04_.gif)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2451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D%95%99%EA%B5%90%EA%B2%BD%EC%98%81%EB%A1%A0%5D%20%ED%95%99%EA%B8%89%EC%9D%98%20%EC%A1%B0%EC%A7%81%EC%A0%81%20%ED%8A%B9%EC%84%B1%EA%B3%BC%20%EA%B5%90%EC%82%AC%EC%9D%98%20%EC%A7%80%EB%8F%84%EC%84%B1-2451_05_.gif)
다.
1. 학급 집단의 형성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特性(특성)과 교사의 지도성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
설명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特性(특성)과 교사의 지도성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
순서
J. A. Comenius는 대교 수학에서 학급 집단의 이점과 피료썽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경주마가 최선을 다하여 질주하는 것은 그보다 앞서는 좋은 경쟁마를 가지는 경우이며 또 이를 지도하고 조정해 주는 지도자가 있을 경우이다”라고 하여 학생에게는 집단이 보다 적절한 교수의 장을 제공해 줄 수 있다고 하였다. 학생수가 많으면 교사의 흥미가 증가되고 교사가 열심히 가르치면 그만큼 학생의 의욕이 높아지므로 서로 자극하고 협조하는 뜻에서도 동료 집단을 가지는 것이 학생에게 기쁨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