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B형 A+data(資料)]중.고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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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6-16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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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영숙, 「학교보건」, 현문사, 2002
5. 남철현,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계축culture사, 1998
2. 그린의 PRECEDE - PROCEED 모형의 개요
(4)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Organizational Diagnosis)
3. 정문의 외 7인, 「보건교육」, 정문각, 2002
(6) 6단계 : 보건교육 시행 단계(Implementiation Phase)
(2)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의 보급과 함께 급속히 늘어나는 컴퓨터 중독증은 새로운 사회 environment(환경) 의 변화에 따른 하나의 사회현상이기도 하면서, 불면과 정서장애 등의 금단현상을 동반하는 하나의 중독증으로 인정하는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권준수, 「새로이 출현하는 문명병 - Internet중독증」, 대한의사협회지 제42권 제8호, 1999
- Nursing 과 4학년 보건교육 B형 참고data(資料)입니다
7. 한국청소년culture연구소, 「컴퓨터와 청소년culture」, 한국청소년culture연구소, 2002
11. 청년의사 인터넷중독 치료센터 http://netmentalh





Ⅲ.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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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단계 :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고등학생들의 컴퓨터 중독증 實態 분석
13. 고려대 인터넷중독 온 라인상담센터 http://psyber119.com
8. 사이버중독정보센터 http://www.cyadic.or.kr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data(資料)] 1. 박노례, 「보건교육」, 수문사, 2003
6. 한상철, 김혜원 외, 「청소년 문제행동 - 심리적 접근」, 학지사, 2003
◎ 참고 문헌
- 다양한 data(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2. YMCA 인터네중독 및 약물예방상담실 http://counsely.ymca.or.kr/drug
10. 한국청소년culture연구소 http://www.youth.re.kr
(5)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Administration and Policy Diagnosis)
(3) 3단계 : 행동적, environment(환경) 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Ⅰ. 서 론
14. 사이버웹 http://plaza1.snu.ac.kr/~psyber
원래 정신의학 측면에서 중독(addiction)이라는 것은 내성(tolerance)과 금단현상(withdrawal symptoms)을 수반하는 것으로서, 주로 술, 마약 등과 같은 ‘약물 중독’과 오락, 도박과 같은 충동조절장애에 의한 ‘강박관련장애의 중독증’ 등을 대표적으로 들고 있따
9.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 http://www.computerlife.org
[보건교육B형 A+data(資料)]중.고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 적용
(7) 7, 8, 9단계 : 평가 단계
4. 한국청소년상담원, 「청소년의 PC중독」, 한국청소년상담원, 2000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사회적 추세라고 하겠다.
이러한 問題點은 특히 다른 어느 세대보다도 靑少年들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靑少年들의 컴퓨터 중독증 현상은 Internet 매체의 보급과 더불어 게임, 통신, 음란물 등에 무방비하게 집착-몰입되는 심각한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컴퓨터 중독증은 컴퓨터 도입 초기인 1980년대 무렵부터 나타나기 스타트하여 1990년대 컴퓨터와 PC 통신이 급속히 보급되면서 問題點으로 대두되기 스타트하였다.
(2) 통신(채팅) 중독
Ⅰ. 서론
(3) 음란물 중독
Ⅱ. 본 론
(1) 게임 중독
설명
3. 고등학생의 컴퓨터 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계획안
PRECEDE-PROCEDE, PRECEDE-PROCEDE 모형, 보건교육, 보건교육안, 컴퓨터중독, 컴퓨터중독증, 고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 중학생의컴퓨터중독증
the twenty-first century 현대 사회는 정보 통신 기술이 선도하는 정보화 혁명의 시대로서, 정보화 혁명은 급격한 생활 양식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따 정보화의 물결이 우리 생활 전반에 빠르게 확산되면서 그에 따라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는 것 중의 하나가 컴퓨터 중독이라고 하겠다.
-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1. 박노례, 「보건교육」, 수문사, 2003 2. 정영숙, 「학교보건」, 현문사, 2002 3. 정문의 외 7인, 「보건교육」, 정문각, 2002 4. 한국청소년상담원, 「청소년의 PC중독」, 한국청소년상담원, 2000 5. 남철현,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1998 6. 한상철, 김혜원 외, 「청소년 문제행동 - 심리적 접근」, 학지사, 2003 7.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컴퓨터와 청소년문화」,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2002 8. 사이버중독정보센터 http://www.cyadic.or.kr 9.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 http://www.computerlife.org 10.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http://www.youth.re.kr 11. 청년의사 인터넷중독 치료센터 http://netmentalh 12. YMCA 인터네중독 및 약물예방상담실 http://counsely.ymca.or.kr/drug 13. 고려대 인터넷중독 온라인상담센터 http://psyber119.com 14. 사이버웹 http://plaza1.snu.ac.kr/~psyber 15. 호연심리상담센터 http://www.hoyun.co.kr
순서
15. 호연심리상담센터 http://www.hoyun.co.kr
다.
이에 필자는 초-중-고등학생 靑少年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선택하여 이들의 인구사회적 property(특성)과 함께 그린(Green and Kreuter)의 PRECEDE - 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이들의 컴퓨터 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계획안을 기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