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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강요 - 삼위일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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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4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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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은 성령에 대하여 말할 때 ‘하나님’이라고 지칭한다. 그 밖의 것들은 내용 면에서 많이 증보되었으나 순서는 변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기독교강요 초판에서 설명하고 있는 칼빈의 삼위일체 이론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그러나 1559년판부터는 신앙의 유일한 대상인 그리스도론 다음에 다루었다.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칼빈은 강요의 모든 판에서 삼위일체 교리를 사도신경의 첫째 조목인 창조주에 앞세워 다루었다.
위의 모든 인용구들은 성령이 바로…(skip)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먼저 칼빈은 삼위일체 이론을 설명하기에 앞서 기독교강요 초판에서는 사도신경을 설명하기에 믿음의 고백을 서술하는 과정에서 “믿음과 한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란 타이틀로 삼위일체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최종판에서 삼위일체 교리는 III. ii에서 다룬 신앙과 함께 성령의 구속 사역에 종속되어, 충분한 인식론적 토론이 없이 이 장에 제시되었다. 성령은 신성에 속하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데, 고전2장 10절에서는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는 기능을 가질 뿐만 아니라 고전 12장 10절에 따르면 성령은 능력, 예언, 영분별, 방언, 통역의 은사를 주며, 롬6장 11절에 따라, 성령은 우리에게 죄사함, 성화, 칭의를 얻게 하신다. 요한복음 1장의 “태초에”라는 말은 우주 창조에 참여하기 전에라는 의미의 “태초에”가 되는 것이다. 성부는 I. xiv 이하에서, 성자는 II. vi 이하에서, 성령은 III. I이하에서 각각 다루어지고 있따

1. 성자의 신성
칼빈은 성자의 신성을 언급하는 데에서도 그는 성경에 근거하고 있따 히브리서 1장 2-3은, 하나님께서 모든 세계를 성자로 말미암아 지으셨으며 하나님의 능력의 말씀인 성자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신다고 말한다.

2. 성령의 신성
창세기 1장 2절의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는 구절은, 우리가 현재 보고 있는 이 세계의 아름다움이 성령의 능력에 의하여 보존 될 뿐만 아니라. 또한 이 세계가 이렇게 아름답게 장식되기 전에 벌써 성령께서 저 혼돈된 덩어리를 돌보셨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이러므로 성자의 영원성과 참된 신성은 확증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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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칼빈은 삼위일체 이론(理論)을 설명(explanation)하기에 앞서 기독교강요 초판에서는 사도신경을 설명(explanation)하기에 믿음의 고백을 서술하는 과정에서 “믿음과 한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란 타이틀로 삼위일체 이론(理論)을 설명(explanation)하고 있다 그렇다면 기독교강요 초판에서 설명(explanation)하고 있는 칼빈의 삼위일체 이론(理論)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하여금 창조사역에 참여케 하심으로써 이 창조사역을 말씀과 공유하셨다. 말씀은 시간의 처음 저편에서 벌써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영원토록 그와 더불어 존재하셨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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