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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과 가족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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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0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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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는 수직적 팀 웤을 강조하는 방향과 관련이 있따 이는 장애인의 성장과 발달에 따라 다음의 생애발달 단계로 이전할 때 전 단계에서 다음단계로의 서비스 계획의…(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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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과 가족지원에 대하여

Ⅰ. 서론
Ⅱ. 본론
1. 생애주기
1)생애주기의 定義(정이)
2) 생애주기 도입의 necessity
3)장애와 생애주기의 관련성
2. 에릭슨, 마스의 理論(이론)
1)에릭슨의 정신分析학적理論(이론)
①영아기(0-1세) :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s mistrust)
②유년기(1-3세) : 자율성 대 의구심(autonomy vs doubt)
③취학전기(4-5세) :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s quilt)
④취학연령기(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⑤사춘기 : 정체성 대 역할 혼란(identity vs role confusion)
⑥성년기 : 친교성 대 고립(intimacy vs isolation)
⑦중년기 : 생산성 대 자아몰입성 (generativity vs self- absorption)
⑧노년기 : 자기 완결성 대 절망감( integrity vs despair)
2) 마스의 맥락적 발달상호작용理論(이론)
①1단계 : 출생기(birth) ②2단계 : 유아기(infancy)
③3단계 : 걸음마기(toddlehood)
④4단계 : 놀이방 및 초등학교기(nursery and primary schoolage)
⑤5단계 : 전 靑少年(청소년) 기(preadolescence) ⑥6단계 : 청년기(youth)
⑦7단계 : 성인초기(young adulthood) ⑧8단계 : 중년기
⑨9단계 : 노년기
3. 생애주기별 특징 및 서비스 욕구
1) 영유아기(0~2세) 및 초기 아동기(3~6세)
2)학령기(7~18세) 3)성인기(19~60세)
4) 노년기(61세이상)
5)생애주기별 주요 서비스의 분류
(1)서비스의 분류
(2)생애주기에 따른 부모 및 가족의 역할
1)영유아기 및 초기 아동기(0~6세)
2)학령기(7~18세) 3)성인기(19~60세)
(3)생애주기별 서비스 모델 적용과 展望(전망)
4. 장애라는 맥락에서의 인간발달
1) 출생부터 3세까지
2) 3세부터 6세까지 3) 6세에서 12세까지
4) 12세에서 18세까지 5) 청년기
6) 중년기 7) 노년기
5. 가족 지원
1) 가족 역량강화
2) 가족 역량강화 과정 4 단계
3) 가족 지원 program
4) 비형식적 지원
6. 장애아동과 가족과의 관계
1) 가족기능의 네 가지 모델
(1) 가족체계 관점 (2) ABCX모델
(3) 생활주기 모델 (4) 상호influence 모델
2) 장애아동과 가족과의 관계: 가족체계 관점
(1) 장애자녀에 대한 부모의 反應(반응) 단계
① 충격과 부인의 단계 ② 분노와 원망의 단계
③ 타협의 단계 ④ 좌절과 낙담의 단계
⑤ 수용의 단계
(2) 부모와 장애자녀가 경험하는 문제들
① 과보호 ② 고통스러워하는 아이와 부모
③ 학대와 유기에 대한 유혹
④ 낮은 기대감
(3) 장애아동의 형제자매들에게 발생되는 심리사회적 문제들
① 자기비하 ② 수치감 ③ 죄책감
④ 부모의 비장애 형제자매에 대한 보상심리에 따른 부담감
⑤ 분노 ⑥ 장애아동의 장래에 대한 걱정
⑦ 장애에 대한 두려움
7. 장애인복지실천에의 가족 참여의 철학적 變化
1) 가족 참여의 變化 단계
(1) 1단계: 전문가중심 접근(전문가가 통제하는 단계)
(2) 2단계: 가족-제휴 접근(가족참여)
(3) 3단계: 가족초점 접근
(4) 4단계: 가족중심 접근
2) 가족중심 접근의 理論(이론)적 근거
(1) 부모와 장애아동 간의 접촉시간
(2) 경제적 요소와 개인적 요소
(3) 법적규정
(4) 부모 참여 조기 개입 program의 성과
(5) 기본 권리
3. 가족초점 중심과 가족중심 접근
8. 가족 사정과 평가
1) 가족에 대한 사정하거나 평가함에 있어서 社會福祉士가 주의 할 점

Ⅲ. 結論(결론)



Ⅰ. 서론

장애와 관련하여 생애주기(life cycle)의 定義(정이) 을 도입하는 시도는 지극히 당연한 것이면서도 비교적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감사합니다. 즉, 특정 life(인생) 시기에 개인이 필요한 포괄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현 서비스 제공시점에서의 관련 전문분야간의 팀 웤이 강조된다는 방향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같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이념인 정상화와 사회통합은 비장애인과 똑같이 장애인의 경우에도 생애주기와 발달과업에 대하여 집중적인 관심을 기울일 것을 강조하고 있따 이런 관점에서 보았을 때 생애주기에 대한 논의는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패러다임의 變化와 긴밀한 관련성을 갖는 것이라고 볼 수 있따 이러한 變化의 흐름과 관련하여 생애주기의 관점을 장애인복지서비스에 도입하는 시도는 다음의 세 가지 방향과 관련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김용득, 2000).첫째, 장애인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일반적인 관점을 대폭 강조하는 방향과 관련이 있다고 하겠다. 일반적으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의 단계를 설명(explanation)하는 포괄적인 기준은 개인의 생애주기와 각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이라고 볼 수 있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에 관한 연구와 실천에서는 생애주기의 문제가 최근 복지 선진국에서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며, 국내에서는 이러한 관점의 도입을 위한 연구는 이제 처음 단계에 있따현재까지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은 일방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아야 하는 위치에 있는 인구집단이라는 정도로 인식하여 왔다.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바랍니다. 즉, 문제를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의 관점보다는 장애발생 또는 장애발생 이후의 특정 life(인생) 시기에 있어서 필수적인 발달상의 어떤 지원이 요구되느냐를 더 강조하는 방향과 부합한다고 볼 수 있따 둘째, 수평적 팀 웤을 강조하는 방향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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