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jalbang.co.kr 부모교육 이론(理論)에 근거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하여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논하기오 > jjalbang4 | jjalbang.co.kr report

부모교육 이론(理論)에 근거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하여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논하기오 > jjalbang4

본문 바로가기

jjalbang4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부모교육 이론(理論)에 근거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하여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논하기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5 14:20

본문




Download : 부모교육 이론에 근거하여 부모교육 프.hwp




(양영희, 1987). 4) 문제해결력 증가 :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한 효율적 대처 각각의 부모교육마다 그 지향하는 목표에서 차이는 있지만 부모교육을 받은 부모들은 자녀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목표와 이러한 행동에 대처하는 구체적인 행동수정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보다 자신감 있는 부모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자녀와의 갈등이나 자녀가 보이는 문제행동에 대해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는 여러 측면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나 주로 부모교육의 효과(效果)가 만족스러운지, 이러한 부모교육의 효과(效果)가 구체적인 행동이나 태도의 變化로 나타났는지, 變化가 있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變化가 나타났는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즉, 부모와 자녀의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키고,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며, 나아가 가족이나 사회체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Cedar&Levant,1990).

3) 자기지각 : 부모의 태도變化
설명



부모교육을 실시한 후에는 이에 대한 평가를 해봄으로써 이후에 보다 나은 교육을 위한 발전적인 資料로 삼을 수 있다. 또한 자녀에 대한 태도에서도 수용적이고 민주적으로 變化했을 뿐만 아니라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해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교육 이론에 근거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하여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논하시오 ☞ 자료를 참고하시고 반드시 본인의 의견을 추가하셔서 제출하셔야 좋은점수를 받으실수있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목표가 있다. 특히 이러한 부모교육의 결과 는 영유아이기의 자녀를 가진 부모의 행동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Cedar&Levant,1990).

부모교육의 goal(목표) 가운데 가장 강조되는 부분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며, 부모교육을 통해 대부분의 어머니들이 가장 배우기를 원하는 것도 결과 적인 의사소통 기술이다(유영주와 오윤자, 1990).
1. 부모에게 나타난 결과
부모교육의 목표(goal) 가운데 가장 강조되는 부분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며, 부모교육을 통해 대부분의 어머니들이 가장 배우기를 원하는 것도 효과(效果)적인 의사소통 기술이다(유영주와 오윤자, 1990).

각각의 부모교육마다 그 지향하는 목표(goal)에서 차이는 있지만 부모교육을 받은 부모들은 자녀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목표(goal)와 이러한 행동에 대처하는 구체적인 행동수정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보다 자신감 있는 부모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자녀와의 갈등이나 자녀가 보이는 문제행동에 대해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data(자료)를 참고하시고 반드시 본인의 意見(의견)을 추가하셔서 제출하셔야 좋은점수를 받으실수있습니다. PET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기술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부모와 자녀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장애가 되는 언어표현은 상당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연미희, 1994).
부모교육을 실시한 후 그 효과(效果)를 평가한 결과, 부모교육을 통해 자녀양육과 관련된 많은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이 증가하고 자녀와의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부적절한資料일경우 100% 환불)

1) 정보제공 :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 증가

부모교육의 결과

연구결과 PET 프로그램은 자녀에 대한 권위주의적인 생각을 變化시키는 데 effect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연미희,1994), STEP 부모교육을 받은 어머니들은 교육을 받지 않은 어머니들에 비해 자녀의 행동을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자녀양육에서 민주적인 태도를 보였다. ☞ 이자료는 해피레포트 환불정책 동의자료입니다.(양영희, 1987).









부모교육 이론(理論)에 근거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하여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논하기오




4) 문제해결력 증가 :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한 효율적 대처
부모교육의 프로그램(program]) 들은 理論적 배경이 지향하는 goal(목표) 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그 결과 적인 면에서도 영역별로 차이를 보이게 된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goal(목표) 가 있다 즉, 부모와 자녀의 태도나 행동을 變化(변화)시키고,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며, 나아가 가족이나 사회체계를 變化(변화)시키는 것이다. 그 가운데에서도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부모와 자녀의 태도나 행동變化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STEP이나 PET 프로그램(program]) 모두에서 ‘반영적 경청’이나 ‘개방적인 反應’을 중요시하는 반면, ‘주장훈련 프로그램(program]) ’에서는 ‘자기주장적인 대화’를 강조한다. 즉, 부모와 자녀의 태도나 행동을 變化시키고,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며, 나아가 가족이나 사회체계를 變化시키는 것이다.(양영희, 1987).
부모교육 이론에 근거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하여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논하시오
부모교육을 실시한 후에는 이에 대한 평가를 해봄으로써 이후에 보다 나은 교육을 위한 발전적인 data(자료)로 삼을 수 있다 평가는 여러 측면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나 주로 부모교육의 결과 가 만족스러운지, 이러한 부모교육의 결과 가 구체적인 행동이나 태도의 變化(변화)로 나타났는지, 變化(변화)가 있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變化(변화)가 나타났는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실제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의 의사소통 능력은 상당히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PET프로그램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평가는 여러 측면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나 주로 부모교육의 효과가 만족스러운지, 이러한 부모교육의 효과가 구체적인 행동이나 태도의 변화로 나타났는지, 변화가 있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나타났는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4) 문제해결력 증가 :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한 효율적 대처




STEP에 참여한 어머니들도 훈계하기, 잔소리하기, 창피주기와 같은 부정적인 언어표현은 감소하고, 들어주기, 격려하기, 분명하고 친절하게 말하기와 같은 긍정적인 언어표현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양영희, 1987)
다. (부적절한자료일경우 100% 환불) 부모교육의 효과 부모교육을 실시한 후에는 이에 대한 평가를 해봄으로써 이후에 보다 나은 교육을 위한 발전적인 자료로 삼을 수 있다. 특히 이러한 부모교육의 효과(效果)는 영유아이기의 자녀를 가진 부모의 행동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1. 부모에게 나타난 효과 부모교육을 실시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한 결과, 부모교육을 통해 자녀양육과 관련된 많은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이 증가하고 자녀와의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녀에 대한 태도에서도 수용적이고 민주적으로 變化(변화)했을 뿐만 아니라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해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녀에 대한 태도에서도 수용적이고 민주적으로 변화했을 뿐만 아니라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해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적절한data(자료)일경우 100% 환불)

3) 자기지각 : 부모의 태도變化(변화)

1) 정보제공 :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 증가






부모교육의 효과(效果)는 연구결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우선적으로 부모 자신이 교육자로서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 만족감, 긍정적인 자아定義(정이) 을 갖게 되며, 자녀양육에서 경험하는 불안수준이 감소한다는 점이다(김향은과 정옥분, 1999; 정계숙, 1993).


부모교육 이론에 근거하여 부모교육 프-1867_01_.gif 부모교육 이론에 근거하여 부모교육 프-1867_02_.gif 부모교육 이론에 근거하여 부모교육 프-1867_03_.gif 부모교육 이론에 근거하여 부모교육 프-1867_04_.gif 부모교육 이론에 근거하여 부모교육 프-1867_05_.gif

2) 기술습득 : 의사소통기술의 향상
☞ 資料를 참고하시고 반드시 본인의 意見을 추가하셔서 제출하셔야 좋은점수를 받으실수있습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대부분의 프로그램(program]) 들은 부모와 자녀의 태도나 행동變化(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부모교육의 프로그램들은 이론적 배경이 지향하는 목표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그 효과적인 면에서도 영역별로 차이를 보이게 된다. PET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기술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부모와 자녀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장애가 되는 언어표현은 상당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연미희, 1994). STEP에 참여한 어머니들도 훈계하기, 잔소리하기, 창피주기와 같은 부정적인 언어표현은 감소하고, 들어주기, 격려하기, 분명하고 친절하게 말하기와 같은 긍정적인 언어표현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양영희, 1987) 3) 자기지각 : 부모의 태도변화 연구결과 PET 프로그램은 자녀에 대한 권위주의적인 생각을 변화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연미희,1994), STEP 부모교육을 받은 어머니들은 교육을 받지 않은 어머니들에 비해 자녀의 행동을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자녀양육에서 민주적인 태도를 보였다.







Download : 부모교육 이론에 근거하여 부모교육 프.hwp( 13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실제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의 의사소통 능력은 상당히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PET프로그램이 큰 effect을 미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의 의사소통 능력은 상당히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PET프로그램(program]) 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PET프로그램(program]) 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기술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부모와 자녀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장애가 되는 언어표현은 상당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연미희, 1994).
1. 부모에게 나타난 효과(效果)


2) 기술습득 : 의사소통기술의 향상
부모교육 理論에 근거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program]) 들에 대하여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논하쇼
부모교육의 결과 는 연구결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우선적으로 부모 자신이 교육자로서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 만족감, 긍정적인 자아관념을 갖게 되며, 자녀양육에서 경험하는 불안수준이 감소한다는 점이다(김향은과 정옥분, 1999; 정계숙, 1993).


부모교육의 프로그램들은 이론(理論)적 배경이 지향하는 목표(goal)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그 효과(效果)적인 면에서도 영역별로 차이를 보이게 된다된다.(Cedar&Levant,1990).

부모교육 이론(理論)에 근거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하여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논하기오
☞ 이data(자료)는 해피report 환불정책 동의data(자료)입니다.
각각의 부모교육마다 그 지향하는 goal(목표) 에서 차이는 있지만 부모교육을 받은 부모들은 자녀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goal(목표) 와 이러한 행동에 대처하는 구체적인 행동수정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보다 자신감 있는 부모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자녀와의 갈등이나 자녀가 보이는 문제행동에 대해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교육의 효과(效果)


연구결과 PET 프로그램(program]) 은 자녀에 대한 권위주의적인 생각을 變化(변화)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연미희,1994), STEP 부모교육을 받은 어머니들은 교육을 받지 않은 어머니들에 비해 자녀의 행동을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자녀양육에서 민주적인 태도를 보였다. 1) 정보제공 :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 증가 부모교육의 효과는 연구결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우선적으로 부모 자신이 교육자로서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 만족감,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되며, 자녀양육에서 경험하는 불안수준이 감소한다는 점이다(김향은과 정옥분, 1999; 정계숙, 1993). 2) 기술습득 : 의사소통기술의 향상 부모교육의 목표 가운데 가장 강조되는 부분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며, 부모교육을 통해 대부분의 어머니들이 가장 배우기를 원하는 것도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이다(유영주와 오윤자, 1990). STEP이나 PET 프로그램 모두에서 ‘반영적 경청’이나 ‘개방적인 반응’을 중요시하는 반면, ‘주장훈련 프로그램’에서는 ‘자기주장적인 대화’를 강조한다. 그 가운데에서도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부모와 자녀의 태도나 행동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목표(goal)가 있다. 특히 이러한 부모교육의 효과는 영유아이기의 자녀를 가진 부모의 행동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STEP에 참여한 어머니들도 훈계하기, 잔소리하기, 창피주기와 같은 부정적인 언어표현은 감소하고, 들어주기, 격려하기, 분명하고 친절하게 말하기와 같은 긍정적인 언어표현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양영희, 1987)





부모교육을 실시한 후 그 결과 를 평가한 결과, 부모교육을 통해 자녀양육과 관련된 많은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이 증가하고 자녀와의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순서


STEP이나 PET 프로그램 모두에서 ‘반영적 경청’이나 ‘개방적인 reaction response’을 중요시하는 반면, ‘주장훈련 프로그램’에서는 ‘자기주장적인 대화’를 강조한다.

☞ 이資料는 해피리포트 환불정책 동의資料입니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jjalbang.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jjalbang.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