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론 - adolescent(청소년)지도의 내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1 05:57
본문
Download :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pptx
Download :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pptx( 89 )





설명
→ 요한 포내스 (Johan Fornas)
이라는 것은 靑少年(청소년) 행동에 change(변화)가 일어나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을 의미함
.
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론 - adolescent(청소년)지도의 내용
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론 - adolescent(청소년)지도의 내용
기 위해 탐구하는 학문’으로 정이
: 단일 분과학문으로서는 정립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관심과 학문의 집합체로 광범위한 영
로 하여, 다양한 연구방법과 접근을 통해 과학적으로 해명하고자 하는 종합적인 성격의
: 靑少年(청소년) 및 靑少年(청소년) 기의 제반현상과 함께 靑少年(청소년) 과 사회 간의 관계와 구조를 연구대상으
학문분야, 기술적인 면(descriptive)와 처방적인 면 (prescripitve)을 동시에 뜀.
한국은 靑少年(청소년) 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분과학문으로서, 갖춰야 하는 학적 체계
1) 靑少年(청소년) 학
(1) 靑少年(청소년) 학의 등장 (신생학문)
靑少年(청소년) 지도방법론 - 靑少年(청소년) 지도의 내용
.
② 靑少年(청소년) 연구를 하나의 분과학문으로 정립하려는 시도 처음 함
: 사회과학의 한 분과학문으로서, ‘靑少年(청소년) 및 靑少年(청소년) 과 세계와의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
역을 갖는 다학문적 분야
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론 - adolescent(청소년)지도의 내용
레포트 > 교육계열
→ 헬브(Helve)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론 - adolescent(청소년)지도의 내용
.
순서
③ 靑少年(청소년) 학이란? (정이)
① 靑少年(청소년) 과학 (youth science) 혹은 靑少年(청소년) 학 (juventology) 이라 칭함
와 학문적 정체성을 밝히고자 하는 연구노력 수행 처음
④ 靑少年(청소년) 학의 학자별 정이 ( 요한 포내스, 헬브, bruner)
→ 교육심리학자 Bruner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 기술적이라는 것은 靑少年(청소년) 행동의 change(변화)과정을 있는 그대로 서술한 것을 말하고, 처방적
→ (서구: 1980년대 북유럽 중심 / 한국 : 1990년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