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포트킨의 사상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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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포트킨의 사상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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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 리 말
Ⅰ.이단과 이성
Ⅱ. 상호협조의 원칙
Ⅲ. 아나키즘속에 크로포트킨
맺 음 말
머리말
크로포트킨은 1842년 12월 21일 모스크바에서, 귀족의 아들로 태어난다. 그러나 그는 30세 때, 자연과학과 정치적 충동의 기로에 선다.
그는 자연과학에서 명망을 얻었다. 그러나 정치적 분위기에 낙담하여 다시 파리로 돌아간다. 이 재판의 변론을 통해 아나키즘(Anarchism)을 전 유럽에 알리게 된다 (대중의 창의적·건설적 행위)
1917년 러시아에서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승리를 계기로 歷史적 및 이념사적 사회주의 논쟁은 사회주의 운동 내부에서 양극화하였다. 이러한 일방적인 해석은 마르크스(Maxt), 레닌(Lenin) 그리고 트로츠키(Trotzkig)가 그들 스스로의 방향의 가장 중요한 적(적)으로서 받아들이는 소위, 자유주의적 사회주의(Libertaren Sozilismus) 혹은 러시아 아나키즘(Russischen Anarchismus)에 집중하여 있따 러시아 아나키즘에서는 마…(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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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포포트킨
크로포트킨의 사상에 관하여






다. 자연과학을 포기하고 1872년 인터내셔널(International)에 기입한다. 1862년 시베리아의 장교시절, 중요한 지리학 및 인류학적 조사를 행하여 지도에 나타난 잘못을 바로잡는 데 기여한다. 그러나 얼마 있지 않아 인터내셔널의 제한에 실망한다. 스위스에서 잠시 『반항』지의 편집을 맡는다. 1882년, 다른 사람들과 함께 체포되어 유명한 공개재판을 받는다. 인터내셔널의 문열 이후, 러시아에 돌아와 理論을 정리(arrangement)하고 선전활동을 하다가 붙잡힌다. 이 곳의 경험은 뒷날 그의 사상의 토대를 형성한다. 정치권력을 얻는데 실패한 다른 사회주의 운동은 잊혀지거나 혹은 마르크시스트(Marxist)에 의하여 일방적으로 해석되었다.
짜르의 암살로 추방되어 다시 영국으로 건너가 프랑스혁명을 연구한다. 군사학교의 교육을 받은 후 시베리아연대에서 복무한다. 사회적 측면에서, 상호협조는 생존경쟁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반면에 국가행위는 결과 가 없다고 結論(결론)을 내린다. 1876년 극적으로 탈출하여 영국·스위스·파리 등지를 떠돌아다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