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목적 요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4 15:30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과 목적 정리.hwp
교육과정 업무에 대한 불확실한 느낌들
교사들에게 교육과정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편리할 때도 있고 불편할 때도 있다아 초임의 경우 교육과정에 의존하는 것이 편하지만, 경험이 늘어나고 교사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하면서 교육과정 설계에 좀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만의 방식을 적용시키기도 한다. 또한 수업에 필요한 소모품이나 장비를 마련하는 것도 많은 학교가 충분한 예산을 갖고있지 못한 상황이 대부분인 것을 고려할 때 쉬운 일이 아닐것이다. 예를 들어 수업지도안 마련이나, 학생 평가, 숙제 검사 등의 일은 수업 시간외에 별도로 필요한 시간을 투자해야만 하는 것으로 보수도 없이 한다는 것은 큰 희생이 아닐 수 없다.
… 누가 교육과definition 결정 권한을 가지는가?
초임교사들은 대개 제공된 교육과정 계획을 그대로 따르는 경우가 많지만 경험이 축적되고 자신의 판단력에 대한 자신감이 커지면서 교육과정 결정에 큰 역할을 하고 싶어하게 된다 특히, 자신이 담당한 학급의 교육과정을 자기 스스…(To be continued )
다.
또한 교육과정 작업은 교사들에게 실망을 안겨주거나 좌절을 겪게 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어려움은 다음 세 가지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
그래서 교사는 각자 자신의 처지에서 교육과정 업무에 필요한 시간과 자원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략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설명
교육과정의 구성과 실제 및 교육목적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1. 교육과정 업무를 위한 시간과 자원을 어디에서 확보할 수 있는가?
2. 교육과definition 의사결정을 위한 교사의 권위를 어떻게 획득할 수 있는가?
3. 교육과definition 變化(변화)에 대한 가치판단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
각 문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 교육과정 업무를 위한 시간과 자원의 확보
교육과정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레포트/사범교육
교육과정의 구성과 실제 및 교육목적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교육과정과목적 , 교육과정과 목적 정리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육과정과 목적 정리.hwp( 51 )
순서
교육과정과 목적 요점






교육과정과목적
제1장 교사와 교육과정
제2장 교육의 목적
제3장 교양 교육
제4장 교육과정 현상의 concept(개념)화
제5장 교육과정 구성의 절차
제6장 교육과definition 실제와 비판
제7장 교육개혁에 관한 고찰
제1장 교사와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학교가 제공하는 formula(공식)적인 교과목의 목록(formula(공식)적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교사, 학생, 행정가들이 학교에서 실제로 만드는 교육 program의 목적, 내용, 활동, 조직 모두를 가리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