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理論의 주요concept(개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7 06:43
본문
Download :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2).hwp
Download :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2).hwp( 14 )
사회학습理論의 주요concept(개념)
사회학습theory 의 주요개념(槪念)
목차
사회학습theory 의 주요개념(槪念)
I. 모방
II. 인지
III. 자기규제
IV. 자기강화
V. 자기효능감
VI. 대리강화
VII. 대리조건화
VIII. 상호결정론
서지사항
사회학습theory 의 주요개념(槪念)
I. 모방
모방(modeling)은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것을 보고 들으면서 그 행동을 따라서 하는 것이다. 흔히 공격적 행동, 이타적 행동, 불쾌감을 주는 행동이 觀察을 통해 학습된다 Bandura의 實驗(실험)적 연구에 따르면 아동은 첫 번째는 위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행동을 위대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곤 두 번째는 자기와 동성인 모델의 행동을 이성인 모델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며, 세 번째는 돈, 명성, 높은 사회경계적 지위 등을 지닌 모델을 더 잘 모방하고, 네 번째는 벌을 받은 모델을 거의 모방하지 않으며, 다섯 번째는 연령이나 지위에서 자기와 비슷한 모델을 상이한 모델보다 더 잘 모방 한다. Bandura는 모델을 통해 얻어지는 효율로는 첫 번째는 모델로부터 觀察자에게 모방적인 反應(반응) 패턴이 전달되며, 두 번째는 접촉하는 빈도에 따라서 이전에 학습된 反應(반응)이 강화되거나 약화되고, 세 번째는 모델을 觀察함으로써 이전에 획득한 反應(반응)이 더욱 촉발되는 경우이다.
II. 인지
사회학습은 인지적 활동이며, 인간행동의 상징적인 표현은 언어적 정보와 모델에 관한 觀察을 통해 발달한다. Bandura & Walters(1963)는 인간은 심상, 사고, 계획 등을 할 수 있는 생각하고 인식하는 존재이므로 장래를 계획하고, 내적 표준에 근거해 자신의 행동을 조정하며, 자기 행동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아 학습된 反應(반응)을 수행할 의지는 인지적 통제 하에 있다아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觀察학습을 통해 인간은 장래의 학습과 수행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인지적 구조를 획득한다.
III. 자기규제
자기규제(self-regulation)는 세 가지 요수 …(To be continued )
순서
설명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사범교육레포트 , 사회학습이론 주요개념
사회학습이론,주요개념,사범교육,레포트
사회학습理論의 주요concept(개념)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레포트/사범교육
다. 흔히 공격적 행동, 이타적 행동, 불쾌감을 주는 행동이 觀察을 통해 학습된다 Bandura의 實驗(실험)적 연구에 따르면 아동은 첫 번째는 위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행동을 위대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곤 두 번째는 자기와 동성인 모델의 행동을 이성인 모델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며, 세 번째는 돈, 명성, 높은 사회경계적 지위 등을 지닌 모델을 더 잘 모방하고, 네 번째는 벌을 받은 모델을 거의 모방하지 않으며, 다섯 번째는 연령이나 지위에서 자기와 비슷한 모델을 상이한 ...
사회학습theory 의 주요개념(槪念)
목차
사회학습theory 의 주요개념(槪念)
I. 모방
II. 인지
III. 자기규제
IV. 자기강화
V. 자기효능감
VI. 대리강화
VII. 대리조건화
VIII. 상호결정론
서지사항
사회학습theory 의 주요개념(槪念)
I. 모방
모방(modeling)은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것을 보고 들으면서 그 행동을 따라서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