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 theory(이론)의 다양한 관점 분석과 교육(프로이트, 피아제, 반두라 비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8 14:13
본문
Download : 도덕성 발달 이론의 다양한 관점 분석과 교육(프로이트, 피아제, 반두라 비교분석).ppt
도덕성 발달 이론의 다양한 관점 분석과 교육(프로이트, 피아제, 반두라 비교분석)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도덕성,발달,이론,다양한,관점,과,교육,프로이트,피아제,반두라,비교,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도덕성 발달 이론의 다양한 관점 분석과 교육(프로이트, 피아제, 반두라 비교분석).ppt( 20 )
레포트/사범교육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도덕성 발달 이론의 다양한 관점 분석과 교육(프로이트, 피아제, 반두라 비교분석)사범교육레포트 , 도덕성 발달 이론 다양한 관점 과 교육 프로이트 피아제 반두라 비교
도덕성 발달 theory(이론)의 다양한 관점 분석과 교육(프로이트, 피아제, 반두라 비교분석)
도덕성 발달 theory(이론)의 다양한 관점 분석과 교육(프로이트, 피아제, 반두라 비교분석)
설명
_ppt_01.gif)
_ppt_02.gif)
_ppt_03.gif)
_ppt_04.gif)
_ppt_05.gif)
_ppt_06.gif)
도덕성 발달 理論과 교육
정신analysis(분석) 학 관점
지그문트 프로이트
(Sigmund Freud, 1856~1939)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
철학자이자 정신analysis(분석) 학파의 창시자
무의식과 억압의 방어 기제에 대한 理論,
환자와 정신analysis(분석) 자의 대화를 통하여
정신 병리를 치료하는 정신analysis(분석) 학적
임상 치료 방식을 창안한 것으로 매우 유명
또한 성욕을 인간 생활에서 주요한
동기 부여의 에너지로 새로이 definition
프로이트(Freud)理論
① 성격의 위상
자아(ego)
원초아(id),
초자아(superego)
② 성격의 구조
프로이트(Freud)理論
초자아 (superego)
양심, 자아이상
자아 (ego)
원초아와 초자아 조절
원초아 (id)
본능
③ 성격의 역동성
프로이트(Freud)理論
삶의 본능
리비도(libido)
생식본능이나 성 본능
죽음의 본능
삶의 본능의 최종 目標(목표)
파괴적, 공격적 행동
④ 성격 발달 단계
프로이트(Freud)理論
인지발달론 관점
장 피아제
(Jean William Fritz Piaget, 1896 ~ 1980)
인지 발달은 유기체 구조와 環境(환경) 자극과의
구성적 통합(Constructive synthesis)의 결과
스위스의 철학자,
자연과학자이며 발달심리학자
어린이의 학습에 대한 연구인 인지발달理論과
자신의 인식론적 관점인 발생적 인식론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인지발달의 기본과정
인지 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출생 직후~2세)
2. 전조작기(2~7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이후)
도덕성의 발달 국면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1987)
미국의 심리학자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 理論에 影響(영향)을 받아 도덕성 발달에 대한 理論을 제시
콜버그의 도덕발달 理論
인습 이전 수준
단계 1. 벌과 복종 단계
단계…(drop)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