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KTX와 KTX-산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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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6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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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레포트 ]KTX와 KTX-산천 비교
KTX와 KTX-II 주요부품 형상비교 및 改善사항
품 명
KTX
KTX-II
비 고
객차윤축
○ 제동디스크: 더블 2개
○ 차륜답면구배: 1/20
○ 제동디스크: 3개
○ 차륜답면구배: 1/20
축당 디스크가 3개로 유지보수성은 향상되었으나 KTX와 차축이 나 차륜은압입폭이 달라 호환되지 않음
디스크
○ 더블 일체형
○ 분할형(5조각)
열방산 및 유지보수 작업성 향상
차축구성 : 차축,차륜,액슬박스,브레이크디스크,회귀전류장치,차륜활주보호장치
품 명
KTX
KTX-II
비 고
동력전달
장치
2단계분리
모터감속기(MRU) + 트리포드+ 차축감속기(ARU)
2단계분리
모터감속기(MRU) + 트리포드+ 차축감속기(ARU)
동절기 눈유입 방지를 위해 감속기하우싱 구조改善
ktx 동력전달 시스템
전차선(AC25 kv)-팬터그래프-주변압기(MTF)-모터블럭(MB)-견인전동기(TM)-모터감속기(MRU)-트리포드-차...
KTX와 KTX-II 주요부품 형상비교 및 改善사항
품 명
KTX
KTX-II
비 고
객차윤축
○ 제동디스크: 더블 2개
○ 차륜답면구배: 1/20
○ 제동디스크: 3개
○ 차륜답면구배: 1/20
축당 디스크가 3개로 유지보수성은 향상되었으나 KTX와 차축이 나 차륜은압입폭이 달라 호환되지 않음
디스크
○ 더블 일체형
○ 분할형(5조각)
열방산 및 유지보수 작업성 향상
차축구성 : 차축,차륜,액슬박스,브레이크디스크,회귀전류장치,차륜활주보호장치
품 명
KTX
KTX-II
비 고
동력전달
장치
2단계분리
모터감속기(MRU) + 트리포드+ 차축감속기(ARU)
2단계분리
모터감속기(MRU) + 트리포드+ 차축감속기(ARU)
동절기 눈유입 방지를 위해 감속기하우싱 구조改善
ktx 동력전달 시스템
전차선(AC25 kv)-팬터그래프-주변압기(MTF)-모터블럭(MB)-견인전동기(TM)-모터감속기(MRU)-트리포드-차축기어감속기-차륜
기존 KTX 감속기
KTX-Ⅱ 감속기
-감속기-
수분유입 방지를 위한 레비린스 구조改善하여
수분저장소에 모인 수분은 배출관을 통해 외부로 배출
과다한 오일 누유를 마기위해 오일저장소에 모인 오일을 회귀관을 통해 감속기내로 회귀하도록 레비린스를 구조改善
KTX : 레비린트볼트 수량-12EA 감속기유량-감속기 24L, 차축기어 22L
KTX-II : 레비린트볼트 수량-18EA 감속기유량-감속기 4.8L, 차축기어 7.8L
-견인전동기(TM)-
KTX : 동기전동기 출력1130KW
KTX-II:3상 농형유도전동기 출력1100KW이상
품 명
KTX
KTX-II
비 고
트리포드
휴즈절손방식
감속기조인트볼트10 EA
세이프셋방식(유압체결/분리)
감속기조인트볼트20 EA
운행중 피로에 의한 절손방지 및 과토오크에 의한 절손시 유지보수성 향상
트리포드분리시에도 고속운행가능
트리포드는 동력대차 감속기 기어측과 차축…(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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