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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근대의상의 변천사 (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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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0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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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공예운동이 처음 되고 아르누보의 시대가 열려 의복의 스타일도 예술사조의 change(변화)에 큰 influence을 받았습니다. 1789년 프랑스 혁명은 유럽 전역에서 절대왕정과 귀족정치의 산물인 극도의 사치와 방종에 대한 반항을 초래했고, 특히 건축과 회화, 복식에서 차용된 고전적 모티프들은 당시의 새로운 사고에 표현을 부여…(省略)
다.



19세기 근대의상의 변천사 (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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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를 배경으로 신고전주의에서 출발한 근대 의상이 낭만주의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복식의 변천사와 종류를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인체의 전체적 비례를 인체 각 부위보다 중요시하였고 복식에서도 자연스런 곡선을 중요시했습니다. 19세기 말 프랑스는 제2공화정을 확립했으며 영국은 산업혁명을 겪으며 빅토리아 왕조의 번영기를 맞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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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를 배경으로 신고전주의에서 출발한 근대 의상이 낭만주의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복식의 변천사와 종류를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산업혁명을 겪으면서 남성복은 프록, 조끼 그리고 판탈롱으로 한 복장을 이루면서 실루엣이나 디테일 면에서 여성복과 뚜렷이 구분되기 처음 하였고, 19세기 말을 지나면서 이러한 분리는 점점 더 심화되었습니다. 신고전주의(neo-classiasm)는 고전, 즉 고대 그리스, 로마의 정신을 회고하고 당시의 스타일을 지향하는 움직임으로 그리스 이상을 모범으로 삼았습니다. 낭만주의 시대에는 부르주아들이 부활된 귀족풍의 풍부하고 화려하며 낭만적인 culture생활을 향유한 시기로, 남성복과 여성복 스타일의 분리가 처음 된 복식사의 매우 의미 있는 시기입니다. 과시적 소비로 대표되는 여성복은 버슬과 아워 글래스 실루엣(hour-glass-sihouette), 오늘날의 S라인을 만들기 위해 코르셋, 버슬 등으로 신체를 구속하고 변형시켰습니다.

2. 본론
1) 신고전주의(néo-classique)의상 (1790년대부터 19세기 전반기 동안)
신고전주의는 18세기 프랑스 혁명 이후 19세기 초까지 유럽에 만연되었던 예술사조 전반을 지칭하는 용어로, 고전(classic), 즉 고대 그리스, 로마의 정신을 회고하면서 당시의 스타일을 지향하는 움직임이었습니다. 이 시대에는 거리에서 슈트를 입은 능력 있는 남성과 화려한 드레스를 입은 아름다운 여성과 쉽게 마주칠 수 있었습니다. , 19세기 근대의상의 변천사 (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까지)예체능레포트 , 서양 복식사 버슬 서양복식사 슈미즈 뮈스카뎅 남성복식 여성복식 엠파이어 스타일 엠파이어 드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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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예체능

설명



1. 서론

2. 본론
1) 신고전주의(néo-classique)의상
(1) 복식의 민주화
(2) 복식의 국제화
(3) 복식의 종류와 형태
① 남성복식
② 여성 복식

2) 낭만주의(romantique)의상
(1) 낭만주의적 경향
(2) 복식미
(3) 자본주의와 직물산업의 진보
(4) 귀족풍의 낭만주의 복식스타일
(5) 복식의 종류와 형태
① 남성복식
② 여성 복식
※ 참고reference(자료)
- 로코코에서 낭만주의까지
- 제3제정 시대 의상 (1850 ~ 1870)
- 아멜리아 블루머(Amelia Bloomer)

3) 19세기 말 (1870 ~ 1900)
(1)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른 생산 혁신
(2) 인상주의
(3) history주의
(4) 유미주의
(5) 미술공예운동과 아르누보
(6) 복식미
(7) 반 유행 복식운동
(8) 복식의 종류와 형태
① 남성 복식
② 여성 복식
※ 시대별에 따른 버슬 스타일의 변천사

3. 참고한 문헌

1. 서론
근대(Modern Ages)는 크게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19세기 말로 나눌 수 있습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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