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쏘스에 있어서 존재자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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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19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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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토스 학파에 의해서 처음으로 제기된 윈질(ἀγκῇ)의 문제는 이오니아의 일원론적인 사상이나 피타고라스의 이원론적 사상으...
밀레토스 학파에 의해서 처음으로 제기된 윈질(ἀγκῇ)의 문제는 이오니아의 일원론적인 사상이나 피타고라스의 이원론적 사상으로는 그 문제의 근원적인 해답에 접근하기에는 어려웠다. 그는 이 엘레아 지방에서 생을 마감하게 되는데, 그의 전성기는 엘레아 학파의 처음 과 비슷한 B.C. 540년경 내지 537넌경으로 보고 있다아
엘레아 학파의 사상은 3세대로 나누어서 살펴 볼 수 있는데, 그 첫 세대는 창시자인 크세노파네스이고, 2세대는 엘레아 학파의 사상을 정립한 파르메니데스, 그리고 마지막 3세대는 엘레아 학파의 사상과 theory 을…(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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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리쏘스에 있어서 존재자의 문제
밀레토스 학파에 의해서 처음으로 제기된 윈질(ἀγκῇ)의 문제는 이오니아의 일원론적인 사상이나 피타고라스의 이원론적 사상으... , 멜리쏘스에 있어서 존재자의 문제자연과학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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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논의의 중심적인 문제는 역시 變化와 불변이라는 외연속에서 일(一)과 다(多), 존재와 생성 그리고 운동과 정지의 문제로 나타나기 처음 하였다. 다양한 모양과 수없이 많은 개체가 하나의 실체에서 생겨나고 살아진다는 것이 아마도 납득하기 어려운 문제였을 것이다. 엘레아 학파를 `이오니아 철학의 파생물`이라고 보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아 즉 엘레아 학파의 창시자로 알려진 크세노파네스의 생애와 사상에 연유하고 있는 것이다.
엘레아학파의 철학자들의 사상은 안타깝게도 아주 극소수의 단편들만이 전해지고 있다아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우리는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속에서 그들의 theory 의 근원을 찾아 볼 수 있다아 그외에도 엘레아학파의 창시자인 크세노파네스와 파르메니데스의 제자 멜리쏘스 그리고 고르기아스의 단편집에서도 엘레아 학파의 성격과 사상에 마주향하여 우리는 찾아 볼 수가 있다아
B.C. 540년경 이태리 남부 엘레아 지방을 중심으로 이오니아 철학을 계승 발전시킨 일련의 철학자들을 우리는 엘레아 학파라고 칭한다. 그는 그의 고향 콜로폰(Kolophon)이 페르시아의 지배하에 들어가자 이태리 지방의 희랍식민지 도시들을 두루 돌아 엘레아 지방에 정착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는 이미 잘 알려진바와 같이 엘레아 학파에 의해서 처음으로 시도된 문제들이다. 그러므로 많은 사상가들이 이 원질의 문제에서 보다 근원적인 해답을 찾고자 시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