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싸란 과거의 文化와 현재의 文化 사이의 대화-‘역싸란 무엇인가’를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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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4 0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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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歷史)가는 사실에서 그의 목적에 대해 의미 있는 사실을 가려내는 것처럼 原因과 결과의 무수한 연쇄로부터 역사(歷史)적으로 의미 있는 것, 오직 그것만을 뽑아낸다. 그리고 역사(歷史)적 의미의 기준은 자신의 합리적인 설명(說明)과 해석의 틀에 이러한 연쇄를 적합하게 만드는 역사(歷史)가의 능력에 있따 ”
여기서 우리는 카의 생각을 단적으로 읽을 수 있따 ‘그는 역사(歷史)가의 능력을 맹신하고 있거나 역사(歷史)가를 성인으로 보고 있는 것이 아닌가? ’ 하는 의문을 재기 않을 수가 없다.
“역사(歷史)에서 인과관계를 다루는 열쇠를 마련해 주는 것은 목적이라는 관념이며, 인과관계는 해석과 결부되며 역사(歷史)에 있어서의 해석은 언제나 가치 판단과 결부된다된다. 따라서 사실의 선택에 있어 자신의 취향에 따라 취사선택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다. 관련분야의 독서감상문을 쓰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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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장 역사(歷史)에서의 인과관계
역사(歷史)학은 原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다음의 진술에서 우리는 또 다른 의문점이 생긴다. 카는 역사(歷史)가는 새로운 사물에 대해 그리고 새로운 문맥에서 끊임없이 原因을 탐구하는 사람이며. 사건의 原因을 밝혀야 할 경우 역사(歷史)가는 原因을 다양화하는 동시에 그것들을 단순화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따 이 장에서 카는 역사(歷史)적 사건을 보는 관점을 크게 결정론적 입장과 우연의 입장으로 나누고 있으며 그 사건의 原因에 있어서도 합리적 原因과 우연적 原因으로 보고 있따
우선 역사(歷史)적 사건을 보는 데 있어서 두 가지 입장 중 전자는 역사(歷史)에서의 결정론(헤겔의 간계) 이며, 후자는 역사(歷史)에서의 우연(클레오파트라의 코) 이다. 작품분석을 하고 본인의 감상내용을 적었습니다. 작품분석을 하고 본인의 감상내용을 적었습니다.”
역사(歷史)의 해석이 역사(歷史)가의 가치판단과 결부된다면, 역사(歷史)적 지식의 객관성은 어떻게 보증될 수 있는가?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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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관련분야의 독서report을 쓰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카는 우연의 존재는 인정하고는 있지만 결정론의 입장을 취하고 있따 다음의 글을 보자.
“역사(歷史)가는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그것도 그의 손이 미치는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합리적 설명(說明)이나 해석에 적합하다고 인정되는 부분을 뽑아 내고, 여기서 행동의 지침이 될만한 結論(결론)을 이끌어 낸다. 우선, 역사(歷史)가도 역사(歷史)가이전에 한 개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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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저, 「역싸란 무엇인가」책을 읽고나서 작성한 report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