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사회과 교수학습과정안,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 (사회과 지도법 교육실습-중학교 북부 지방의 생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3-20 23:58
본문
Download : 사회과지도법-Ⅳ[1][1] 북부 지방의 생활.hwp
도입
¶ 선생님이 북한에 관련한 영화포스터를 준비해 왔어요. 쉬리랑 공동경비구역JSA에요. 본사람 있나요?
모든 학생들이 학 습의 방향을 이해 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 김정일, 핵미사일
북부지방의 위치 특성(特性)을 살펴보고, 통일의 피료썽을 인식한다.
Download : 사회과지도법-Ⅳ[1][1] 북부 지방의 생활.hwp( 13 )
⇒ 네 맞아요. 총8시간동안 여러분 들은 북부지방에 관련되어 살펴 볼꺼에요.
준비물 및
모두 크게 대답한다.
봤어요.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유의점
학습 내용
학습단계
⇒ 지도를 보고 북부지방의 범위를 파악하고 지리적 구분을 할 수 있다.
♣ 수업자료
학습goal(목표) 를 제시한다.^^
(5분)
다.
모든 학생이 대답 을 하도록 유도한 다. 교육실습 수고하셨습니다.
▣ 흥미유발
교과서
도입 (5분)
지금 북한에서 쓰고 있는 도시군 구역에 대하여 말 할 수 있다.
날씨가 너무 더워요.
함흥냉면, 간첩이요.
![사회과지도법-Ⅳ[1][1] 북부 지방의 생활-4731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2/%EC%82%AC%ED%9A%8C%EA%B3%BC%EC%A7%80%EB%8F%84%EB%B2%95-%E2%85%A3%5B1%5D%5B1%5D%20%EB%B6%81%EB%B6%80%20%EC%A7%80%EB%B0%A9%EC%9D%98%20%EC%83%9D%ED%99%9C-4731_01_.gif)
![사회과지도법-Ⅳ[1][1] 북부 지방의 생활-4731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2/%EC%82%AC%ED%9A%8C%EA%B3%BC%EC%A7%80%EB%8F%84%EB%B2%95-%E2%85%A3%5B1%5D%5B1%5D%20%EB%B6%81%EB%B6%80%20%EC%A7%80%EB%B0%A9%EC%9D%98%20%EC%83%9D%ED%99%9C-4731_02_.gif)
![사회과지도법-Ⅳ[1][1] 북부 지방의 생활-4731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2/%EC%82%AC%ED%9A%8C%EA%B3%BC%EC%A7%80%EB%8F%84%EB%B2%95-%E2%85%A3%5B1%5D%5B1%5D%20%EB%B6%81%EB%B6%80%20%EC%A7%80%EB%B0%A9%EC%9D%98%20%EC%83%9D%ED%99%9C-4731_03_.gif)
![사회과지도법-Ⅳ[1][1] 북부 지방의 생활-4731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2/%EC%82%AC%ED%9A%8C%EA%B3%BC%EC%A7%80%EB%8F%84%EB%B2%95-%E2%85%A3%5B1%5D%5B1%5D%20%EB%B6%81%EB%B6%80%20%EC%A7%80%EB%B0%A9%EC%9D%98%20%EC%83%9D%ED%99%9C-4731_04_.gif)
![사회과지도법-Ⅳ[1][1] 북부 지방의 생활-4731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2/%EC%82%AC%ED%9A%8C%EA%B3%BC%EC%A7%80%EB%8F%84%EB%B2%95-%E2%85%A3%5B1%5D%5B1%5D%20%EB%B6%81%EB%B6%80%20%EC%A7%80%EB%B0%A9%EC%9D%98%20%EC%83%9D%ED%99%9C-4731_05_.gif)
준비물 및
살펴보도록 할꺼에요.
100점 짜리 資料 입니다.
⇒ 그래요 여러분들은 우리나라 전 지역을 살펴보았어요.
⇒그래요 선생님도 감명 깊게 본 영화들이에요.
¶ 지난시간까지 여러분들은 남부지방에 관련되어 알아보았지요?
학습 내용
⇒안녕하세요.
학습 활동
북부 지방의 위치적 중요성에 대하여 說明(설명) 할 수 있다.
⇒ 네~~~
새로운 단원의 스타트이므로 전시 학습에 대한 내용은 To be continued 하고 단 원에 개관에 대하여 說明(설명) 하여 주 도록 한다.
학습단계
인사를 하고 출석확인을 한다.
¶ 1.대륙의 관문에는 이번에 배울 대륙과 접해있는 지역과 산지가 많은 지역 춥고 비가 적은 기후에 대하여 알아보고, 2. 북부 지방의 중심지 관서지방에서는 중심지인 평양과 농업 공업에 대하여 살펴보겠고, 3. 문호를 개방하는 관북지방에서는 관북지방의 공업과 개방정책에 대하여
화면은 통하여 단원의 개관에 대하여 살펴보고 說明(설명) 을 듣도록 한다.
수업 처음의 어수 선한 분위기를 정 리한다.
학 생 활 동
학습goal(목표)
PPT
네~~~
¶ 여러분 안녕하세요? 날씨가 무덥지만 사회공부에 선생님과 같이 사회공부에 푹 빠져서 더위를 잊도록 해요.
학 생 활 동
⇒1.대륙의관문, 2.북부 지방의 중 심지 관서지방 3.문 호를 개방하는 관북 지방이요.
[사회교육] 사회과 교수학습과정안,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 (사회과 지도법 교육실습-중학교 북부 지방의 생활)
교 사 활 동
학생들에게 질문 을 많이 하고 적극 적인 대답을 유도 한다.
¶ 자! 여러분들은 북부지방 ‘북한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나요?
김일성, 평양냉면
교 사 활 동
⇒ 네 상당히 많은 것을 알고 있 네요. 여러분들이 말한 내용이 북부지방에 관련되어 살펴볼 내 용들이에요.
설명
교육실습 수고하셨습니다.^^
인사를 힘차게 한다.
¶ 이제부터는 북부지방에 관련되어 살펴 볼 예정이에요. 먼저4단원 북부 지방의 생활에서 중단원을 살펴볼까요? 뭐가 있죠?
순서
교육실습 연구 수업 사회과 북부지방의 생활편 교수학습 과정안 입니다.
회과 교생실습, 사회과 교육실습, 사회과 지도법,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 지리과 교수학습 과정
▣단원의 개 관
사회과 부도
▣ 학습goal(목표) 제시
유의점
학습 활동
¶ 학습goal(목표) 를 선생님과 같이 큰소리로 따라 읽어 볼까요?
⇒우와~ 선생님 저도
교육실습 연구 수업 사회과 북부지방의 생활편 교수학습 과정안 입니다. 100점 짜리 자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