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의 유형(종류)와 그 theory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03 05:47
본문
Download : 협동학습의 유형(종류)와 그 이론 연.hwp
일주일 단위로 개인별 학습정도를 알아보
1) 능력별 팀학습 (STAD)
다. 기본(과거) 점수를 기준으로 계산된 개인별 증가 점수만이 팀성적에 반영된다 향상 점수의 범위는 0-10점이다. STAD에서 교사는 전채 학급을 사전 학습 성취수준에 따라 높은 수준, 중간 수준, 낮은 수준으로 구분하여 고루 배정하고, 이와 함께 성별 그리고 인종등을 고려하여 4-5명씩 한 조를 이루게 나눈다. 이 때에 학습자들은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돕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학습자들 각각의 장점(長點)을 파악하도록 노력한다. 일반적으로 학교 학습이 학습자들간의 경쟁을 강조하는 것과는 달리 협동학습은 몇개의 이질 집단에 속한 학생들이 학습에 대해 공동의 책임감을 갖고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수업strategy이다. (Slavine, 1980b). 팀의 구성, 수업 안내의 절차, 학습지를 이용한 학습, 개별평가, 성공의 기회, 그리고 팀의 인정방법은 STAD와 동일하나 개인별 퀴즈를 사용하여 향상 점수를 사용하는 것 대신에 토너먼트식 퀴즈게임을 사용한다는 것이 다른 점이다.
협동학습의 유형(종류)와 그 이론 연구
1970년대 이래로 협동학습에 대한 관심의 재현이 세계적으로 불붙기 시작하면서 몇 가지 두드러진 협동학습 수업strategy이 교실에서 실천되고 검증되어 왔다. 모든 학습지에서 만점을 받은 학생은 향상 점수로 10점을 받게 된다 일정한 수준이상의 점수를 기록한 팀이나 과거에 비해 가장 큰 향상을 보인 팀, 그리고 집단 모두가 만점을 받은 팀에 상대하여는 적절한 방법으로 학급 전체에 인지시킨다. 여기에서는 협동학습을 intro 한 참고자료(資料)의 내용을 바탕으로 협동학습의 여러 유형들을 요약해 보고자 한다. 교사는 매 주마다 학습할 내용에 관한 새로운 학습지를 나누어 주고, 팀 중심의 협동학습 방법 및 절차에 관하여 설명(說明)한다. 각 학생들은 주어진 학습지를 살펴 본 후 그 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든 마스터할 수 있는데, 짝을 이루어 학습하거나 서로 돌아가면서 퀴즈로 물어보거나, 팀으로 토의할 수도 있따 그리고 난 다음 각 학생들은 학습지에 대한 답지를 받아서 자신들이 한 내용과 맞추어 가며 concept(개념)을 정확히 파악하도록 노력한다.
순서
.
협동학습의 유형(종류)와 그 theory 연구
협동학습의 유형(종류)와 그 theory 연구
2. 협동학습 strategy의 유형
%EC%99%80%20%EA%B7%B8%20%EC%9D%B4%EB%A1%A0%20%EC%97%B0-7281_01_.jpg)
%EC%99%80%20%EA%B7%B8%20%EC%9D%B4%EB%A1%A0%20%EC%97%B0-7281_02_.jpg)
%EC%99%80%20%EA%B7%B8%20%EC%9D%B4%EB%A1%A0%20%EC%97%B0-7281_03_.jpg)
%EC%99%80%20%EA%B7%B8%20%EC%9D%B4%EB%A1%A0%20%EC%97%B0-7281_04_.jpg)
%EC%99%80%20%EA%B7%B8%20%EC%9D%B4%EB%A1%A0%20%EC%97%B0-7281_05_.jpg)
협동학습의 유형(종류)와 그 이론 연구 협동학습의 유형(종류)와 그 이론 연구 협동학습의 유형(종류)와 그 이론 연구 협동학습의 유형(종류)와 그 이론 연구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2) 토너먼트식 학습 (TGT)
STAD는 Slavin에 의해 고안되었다. 또한 각 개인별로 과거의 점수와 비교하여 향상정도를 기록하여 놓는다. 이 방법은 팀의 점수없이도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으며(Slavin,1980), 더욱 중요한 것은 낮은 성취수준의 학생들이 자신들의 낮은 점수 때문에 팀의 구성원으로써 인정받지 못할 수도 있을 가능성을 배제시킬 수 있따
협동학습의 유형(종류)와 그 theory 연구
협동학습의 유형(종류)와 그 theory 연구
.
.
협동학습이란 학급 전체 학생들을 소집단으로 구성하고 함께 상호 작용하여 공동의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고안된 실제적인 학교 학습 유형의 하나이다.
협동학습의 유형(종류)와 그 theory 연구
협동학습의 유형(종류)와 그 理論(이론) 연구
설명
Download : 협동학습의 유형(종류)와 그 이론 연.hwp( 94 )
TGT는 David De Vires와 Keith Edwards에 의해 처음 고안되었다. 이 때에 팀의 구성원들끼리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따 주말 단위로 대개 경우 퀴즈를 실시하여 개인별 점수를 기록해 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