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석제론 - 같은 것을 먹고 다른 것을 뱉어버린 사람, 「홀림」을 통해 살펴 본 성석제의 문학관, 「조동관 약전」엿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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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1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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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성장과정은 그의 작품 곳곳에 자세히 나타나 있따 어떤 때는 무협지 이상의 재미와 웃음을, 어떤 때는 가슴을 멍들게 하는 진지한 통찰과 분석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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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진지하고 정통에 가까운 소설”에 상대하여도 비판한다. 그는 글을 배우기 스타트한 어렸을 적부터 한문투의 장중한 문체, 초절한 무공, 원한과 복수, 때때로 등장하는 염정(艶情)이 상업성으로 버무려진 무협지를 많이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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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석제론 - 같은 것을 먹고 다른 것을 뱉어버린 사람, 「홀림」을 통해 살펴 본 성석제의 문학관, 「조동관 약전」엿보기
다. 성석제의 글쓰기는 즐거움을 目標(목표)로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재미’에 대한 추구는 기존의 소설이라고 하는 장르에 대한 새로운 태도로 이해되고 있따 성석제는 독자의 일상과 현실에서 분리된 대중소설의 장르적 관습을 비판한다. 그는 china(중국) 문헌과
그는 “제가 써 놓고 웃는다”라고 말한다. 이는 90년대 이후 history적 소재나 정치사회사적 資料를 편의적으로 이용하여 history적 진실을 왜곡한 채 출처가 모호한 애국심을 고취하면서 베스트셀러가 된 소설에 대한 비판을 예로 들 수 있겠다. 그렇다면 성석제가 그의 작품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는 소설에 대한 태도는 무엇일까? 지금부터 성석제의 작품 ‘홀림’을 통해서 그의 문학관을 알아보고, ‘조동관 약전’에서 그가 소설을 통해 던지고 있는 웃음을 엿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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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석제는 1960년 경북 상주에서 태어났다. “저부터 재미있게 써야 남들도 재미있게 본다. 이는 고급소설의 경우 대중 소설에 비해 객관적 현실에 바탕을 두고 논리적으로 진행되는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그 이야기가 제시되는 방식에서는 독자의 일상과 분리되어 있따 따라서 이런 소설의 경우 이성적으로 이해하는 태도가 강조된 나머지 감정표현에 솔직하지 못하다는 것이 성석제의 지적이다. 그가 ‘재미’가 무엇이라고 정확하게 이야기하고 있지 않지만 그의 글쓰기 전반에 걸쳐 the gist적인 요소임에는 분명하다. 전후 전형적인 60년대 소읍의 대가족 속에서 자랐다고 한다.” 황국명, 「웃음 불완전한 인간의 아름다움」, 『삶의 진실과 소설의 방법』, 문학동네, 2001. 228쪽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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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같은 것을 먹고 다른 것을 뱉어버린 사람 (90년대속의 성석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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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