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concept(개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5 12:50
본문
Download : 아동의 개념.hwp
- 어린이, 유아, 청소년 용어와 조금씩 다르면서 비슷하게 혼용되기도 함.
1. 아동의 역사적 변천
아동의 槪念
- 아동을 이해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음.
(2) 역사적 흐름에 따른 아동의 槪念
아동의 concept(개념)
- 어린이, 유아, adolescent(청소년) 용어와 조금씩 다르면서 비슷하게 혼용되기도 함.
- 아동을 이해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음.
* 이 시기의 교육대상은 남자아이뿐이었으며, 여자아이의 경우는 가정에서 어머니의 가사일을 배우는 게 전부였다고 할 수 있음.
아동의 개념 1. 아동의 역사적 변천 (1) 아동(child)의 개념 - 어린이, 유아, 청소년 용어와 조금씩 다르면서 비슷하게 혼용되기도 함. - 시대와 사회의 변천 및 학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인식되고 있음. - 아동을 이해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음. (2) 역사적 흐름에 따른 아동의 개념 - 18세기 이전 : * 고대 그리스시대 : 아동기는 성인생활을 준비하기 위해 교육을 받는 시기로 보았음. * 로마시대 : 성인이 되어 가족을 부양하는 책임이나 군대생활을 책임지기 위해 교육을 통해 준비시키는데 관심을 기울였다고 함. * 이 시기의 교육대상은 남자아이뿐이었으며, 여자아이의 경우는 가정에서 어머니의 가사일을 배우는 게 전부였다고 할 수 있음. * 아동이 특별한 존재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1100년대 그리스도 정신으로 아동의 천진무구 성이 강조되면서부터라 할 수 있지만, 부모가 없는 아이의 경우는 여전히 값싼 노동력의 제공자가 되어 아동은 불우한 시기를 보내야만 했음. * 그러다가 다시 고대의 아동관이 부활되어 아동은 성인기를 준비하기 위하여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으로 아동을 어른의 축소판으로 인식되었으며 이는 18세기까지 지속.
- 18세기 이전 :
* 이 시기의 교육대상은 남자아이뿐이었으며, 여자아이의 경우는 가정에서 어머니의 가사일을 배우는 게 전부였다고 할 수 있음.
(1) 아동(child)의 槪念
- 시대와 사회의 변천 및 학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인식되고 있음.
아동의 개념
* 로마시대 : 성인이 되어 가족을 부양하는 책임이나 군대생활을 책임지기 위해 교육을 통해 준비시키는데 관심을 기울였다고 함.
* 그러다가 다시 고대의 아동관이 부활되어 아동은 성인기를 준비하기 위하여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으로 아동을 어른의 축소판으로 인식되었으며 이는 18세기까지 지속.
(2) history적 흐름에 따른 아동의 concept(개념)



- 18세기 이전 :
* 고대 그리스시대 : 아동기는 성인생활을 준비하기 위해 교육을 받는 시기로 보았음.
* 아동이 특별한 존재로 인식되기 처음 한 것은 1100년대 그리스도 정신으로 아동의 천진무구 성이 강조되면서부터라 할 수 있지만, 부모가 없는 아이의 경우는 여전히 값싼 노동력의 제공자가 되어 아동은 불우한 시기를 보내야만 했음.
* 로마시대 : 성인이 되어 가족을 부양하는 책임이나 군대생활을 책임지기 위해 교육을 통해 준비시키는데 관심을 기울였다고 함.
1. 아동의 history적 변천
레포트 > 기타
* 고대 그리스시대 : 아동기는 성인생활을 준비하기 위해 교육을 받는 시기로 보았음.
(1) 아동(child)의 concept(개념)
- 시대와 사회의 변천 및 학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인식되고 있음.
순서
설명
아동의 concept(개념)
* 그러다가 다시 고대의 아동관이 부활되어 아동은 성인기를 준비하기 위하여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으로 아동을 어른의 축소판으로 인식되었으며 이는 18세기까지 지속.
Download : 아동의 개념.hwp( 87 )
* 아동이 특별한 존재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1100년대 그리스도 정신으로 아동의 천진무구 성이 강조되면서부터라 할 수 있지만, 부모가 없는 아이의 경우는 여전히 값싼 노동력의 제공자가 되어 아동은 불우한 시기를 보내야만 했음.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