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lifelong education 교수설계 모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6 08:08
본문
Download : 1-3평생교육교수설계모델수정본.hwp
나. 교수계획의 성격
< 계획 수립 시 유의 할 점 >
2) 교수계획의 원리 및 성격
6. 평가
객관적이고 타당성 있는 계획이 되어야 하며 교수와 학습자, 조직과 지歷史(역사)회의 실정에 맞게 작성되어야 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과학성
다.
1) 교수계획의 목적
가. 교수계획의 원리
- 적합성
여기서 과학성이란 실증적이고 객관적이며 합리적인 의미를 가지며 모두에게 타당성이 공유되고 학습활동의 요소가 유기적인 관련성을 가지는 것이 되어야 한다.
※ 학습목표(目標)
교수자의 훌륭한 강의 진행과 학습자의 바람직한 학습성과 달성을 위해서 유효하며 학습자에게 올바른 태도變化를 유발할 수 있는 행동과 경험을 선택하는 계획이 되어야 한다.
학습지도는 학습자의 자율적인 활동이 활발할 때 그 성과가 더욱 높아지므로 교수계획은 학습자의 능력 및 제반 교육 여건이 고려되어야 한다.
Download : 1-3평생교육교수설계모델수정본.hwp( 57 )
- 학습자, 학습 環境, 학습 reference(자료)들에 따라 적절하게 작성되어야 하며 교수자의 자질과 능력과 태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창의성을 살릴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 교육목적에 적합해야 한다. 그리고 교수계획 된 계획이 지도과정에서 변경될 때는 학습 조건에 맞는 내용과 방법으로 변경할 것을 고려해야 한다.
평생교육 교수설계 모델
- 역동성
- 각 교과 간의 관련성을 고려해야 한다.
횡적 종적인 면에서 모순 없이 상호 연관성을 가지며 교수계획과 학습활동도 당연이 일관성 있어야 한다. 학습목표(目標)는 우선 조직의 목표(目標)에 부합되어야 하며 나아가 사회적 국가적 목표(目標)에도 직결 되어야 한다.
- 학습자의 개인적 사회적 필요에 관련된 것을 포함시켜야 한다.
순서





lifelong education 교수설계 모델
- 일관성
- 학습자 발전의 요소를 포함시켜야 한다.
교수
설명
- 계속성을 유지해야 한다.
-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2. analysis(분석)
※ 개요
5. 시행
4. 개발(교안)
3. 설계
[교육] lifelong education 교수설계 모델
1. 교수계획
※ 연구문제
학습목적에 적합하여야 하며 교재는 유익하게 계획되어 목적에 부합되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교재의 내용이 어떤 變化를 가지고 올 것인가를 예측하여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